-
-
퍼스널 브랜딩의 모든 것 - 내 이름이 브랜드가 되는 4단계 전략
허지영 지음 / 책과나무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과거에 브랜딩이라는 용어는 기업에만 사용되던 마케팅 용어였다. 지금은 너무나 자연스럽게 개인에게도 적용되는 단어가 되었다. 오히려 퍼스널 브랜딩이 없는 사람은 내세울게 없는 것처럼 되어가는 것 같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그것을 토대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항상 멋진 일임에 틀림이 없다.
필자는 대기업 근무를 시작으로 직장 생활을 경험했고, 경력 단절도 경험했다. 그러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하고, 의류 사업을 하게 된다. 의류 사업에서도 성공을 하면서 관련 교육을 하기 시작하고, 그렇게 시작된 강의는 다른 분야의 책쓰기로 연결되면서 지금은 8권의 책을 쓴 작가로서의 길도 걷고 있다.
다양성을 지나 개별성을 존중하는 시대에서 성공을 위해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다. 개인별로 잘하는 것도 다르고 능력도 다른 만큼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지고 있다. 특히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노하우를 책을 통해 공유하기를 망설이지 않는다. 그렇게 긍정적인 영향력은 선순환을 하는 것이다.
매스컴에나 나올만한 사람만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 브랜딩을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고민해야 할 때이다. 남들은 내가 잘하는 것을 인정하고 용기를 준다. 정작 나 스스로는 내가 가진 능력의 실체를 잘 모르며,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조차 가늠을 하지 못한다. 사회적인 영향으로 내가 잘하는 것을 찾는 노력이 많이 부족했다.
필자는 우리 모두가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4단계를 제시한다. 4단계의 핵심은 단연코 글쓰기에 있다. 그래서 부제도 '글쓰기와 브랜딩으로 완성하는 책', '책쓰기로 완성하는 퍼스널 브랜딩'이다. 개인의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이 다양하겠지만 책쓰기를 통해 잘 알려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필자는 퍼스널 브랜딩으로 성공하는 1인 기업을 꿈꾸는 직장인을 위한 4단계 전략 공개한다. 먼저 자기확신을 바탕으로 스스로 정체성을 찾아보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성장을 위한 배움의 노력이 중요하다. 현실에 만족하는 사람은 결코 성장할 수 없다. 지금 현 상태에 대한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을 배움을 통해 채워나가야 한다.
1인 기업을 위한 기본적인 마인드셋을 확립했다면 다음은 퍼스널 브랜딩의 근간이 될수 있는 나의 본질을 찾는 고민과 훈련을 할 차례이다. 스스로에 대한 질문을 통해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들을 찾아보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통해 남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찾은 나에 대한 본질이 브랜딩의 탄탄한 기초가 될 것이다.
그렇게 찾은 나의 본질과 가치에 맞는 글쓰기를 시도한다. 매일 자아 성찰을 하고, 내게 즐거움을 주면서 남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글감들을 찾는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이런 노력이 일회성이 아닌 지속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글쓰기의 목표는 나에게 열광하는 팬을 한 명이라도 만들어보는 것이다. 나의 의견에 공감하고 힘을 받을 수 있는 찐팬 말이다. 그렇게 팬들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하고 성공적인 1인 기업가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