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드 : 부의 해방일지 - 돈에서 행복을 찾지 못한 파이어족들의 이야기
한정수.강기태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부자가 되면 행복할까? 돈이 많아도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많다. 그렇다고 돈이 많은 삶을 부정하는 것이 많는걸까? 돈이 많은 부자들이 인생의 허무함을 느껴서 자살하는 경우들이 많다. 우리는 행복을 위해 돈을 번다고 말한다. 왜 돈 많은 부자들이 인생의 허무함을 느낄까? 우리는 부자가 되는 길을 가지 말아야 할까? 이 책은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부에 대한 마인드셋을 알려준다.


돈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허락한다. 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허락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은 돈이 모든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아직 평생 돈 걱정을 하지 않을만큼 벌어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돈이 모든 것이 아니라는 생각만큼은 동의한다. 필자는 일명 파이어족(FIRE)족으로 불리는 인생을 살고 있지만 어느 순간 삶의 의욕이 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후 100명이 넘는 부자들을 통해 진정한 부자의 길을 묻고 생각한다. 그렇게 해서 나온 개념이 '해방자'이다. 돈을 많이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부자와 빈자를 나눈다면, 돈에 대한 태도에 따라 해방자와 종속자로 나눈다. 가장 바람직한 사람은 부자이면서 해방자에 속하는 사람이다.


돈이 풍족해지면 인간은 본능적으로 그 자유에 익숙해진다. 그리고 마음 속 깊은 곳으로부터 허무의 감정이 밀려온다. 돈을 대하는 자신만의 철학이 없다면 이런 허무함을 겪을 확률이 높다. 그렇게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면 생을 마감하는 일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돈을 벌고 또한 그에 따른 자신만의 철학을 같이 겸비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해방자의 삶의 방식이다.



우리의 삶과 행복은 우리가 가진 돈의 양에 큰 영향을 받는다. 돈이 많다고 삶이 가치 있다거나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돈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돈이 있어도 불행한 사람이 있고, 돈이 없어도 행복한 사람들이 있다. 필자는 이를 결정하는 요소로 돈에 대한 두 개의 축으로 설명한다.


돈의 양을 뜻하는 외부요인에 따라 부자와 빈자로, 돈을 대하는 태도를 뜻하는 내부요인에 따라 종속자와 해방자로 나눈다. 돈은 많지만 돈에 종속된 사람은 놀부형이라고 말한다. 이들은 부유하지만 돈에 집착하거나 돈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물질적으로는 풍요하지만 더 많은 돈을 쫓기 위해서 다른 중요한 가치들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 부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속하는 것이 '놀부형'이다. 돈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열심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돈을 번다. 하지만 필요한 돈을 모았음에도 행복하지 못하고 더 많이 모으기 위해 기를 쓴다. 돈을 향한 집착과 압박감은 늘어나고 개인적인 행복은 줄어든다.


현금은 계속 보유하고 있으면 그 가치가 계속 하락하는 자산이다. 그래서 부자들은 현금을 보유하지 않고 부동산, 주식 등에 투자한다. 하지만 자신이 하는 투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투자를 단행하는 사람들이 많다. 투자는 리스크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다.


돈에 집착하는 종속자는 욕심에 가려 중요한 본질을 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단순히 빠르고 높은 수익만 기대하다 돈에 먹혀 버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반면 행방자의 투자는 삶의 방식과 일관성이 있다. 수익에 급급해하지 않고 그 외의 투자의 본질에 집중한다. 그들은 투자를 단순히 수익을 위한 과정이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삶의 방식으로 여기는 것 같다. 해방자의 삶의 방식은 바로 이런 것이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와 함께 돈과 인생을 관리할 철학이 없다면 가진 돈은 큰 의미가 없을 것이며 순식간에 사라질 수도 있다. 돈을 잘 모으면서 인생 철학을 세울 수 있도록 부에 대한 마인드셋을 설정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