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격을 바꿔야 운명이 바뀐다 - 얼 나이팅게일, 시공을 초월한 인생 격언
얼 나이팅게일 지음, 황금진 옮김 / 포텐업 / 2025년 1월
평점 :
* 출판사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19/pimg_7905012074574716.jpg)
얼 나이팅게일은 미국이 가장 힘들었던 시기 중의 하나인 대공황 시기에 성장기를 보낸 인물이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똑같은 조건에서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어왔다. 그는 평생을 바쳐 성공의 법칙을 연구했고, 나폴레온 힐과 함께 자기계발 분야의 위대한 선지자가 되었다.
얼 나이팅게일은 라디오 방송을 통해 오랫동안 청취자들에게 성공의 법칙을 설파했고, 그의 인기 방송이었던 The Direct Line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이 바로 이 책 < 성격을 바꿔야 운명이 바뀐다>이다. 나이팅게일은 책에서 시공을 초월하는 인생의 지혜 50가지를 알려준다.
성공을 위해서는 가정생활, 일과 취미, 그리고 소득 측면에서 배워야 할 것들이 있다. 어느 한 분야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행복, 성격, 목표, 아이디어, 공부 등 앞의 3개 영역에서 약 50개의 주제로 인생의 지혜를 나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지만 전세계의 많은 독자들에 의해 검증되고 또 검증된 인생의 성공법칙들이다.
사람은 왜 일을 할까? 사람은 왜 결혼을 하고 아이들 낳는 것일까? 가장 근원적인 이유는 행복해지기 위해서일 것이다. 어떤 일에 아이디어가 계속 떠오르고, 희열을 느끼면서, 스스로 최고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 행복을 느낀다. 나이팅게일은 이런 상태를 현재의 내 모습과 되고 싶은 내 모습 사이의 격차가 줄어들 때라고 말한다. 그렇게 자기 자신을 제대로 발견할 때 우리는 성공으로 향하게 되고 행복을 느끼게 될 것이다.
에머슨은 '자연은 마치 마술처럼 그 사람의 성격에 딱 맞는 운명을 만들어낸다'라고 말했다. 운은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아왔는지 그대로 비추어주는 잔인한 거울과 같은 것이다. 내가 운을 직접 바꿀 수는 없지만 성격은 바꿀 수 있다. 운은 변하는 것이다. 에머슨의 말처럼 성격에 맞는 운이 오는 것이라면 성격을 바꿔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운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은 자신이 변하지 않았다는 말과 같다.
사람의 성장은 배움의 완성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배움는 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다방면의 지식을 통해 성장하면서 나를 둘러싼 세상도 그에 맞게 변하는 법이다. 한 개인 또는 조직의 성장은 수용성과 아이디어의 출처에 따라 달라진다. 자신이 믿고 있는 것을 절대적으로 믿는 사람은 성장할 수 없다. 또한 나와 비슷한 조건에 사는 사람들로부터 나오는 아이디어는 더 이상 새롭지 않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잘 받아들이고, 자신이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가끔은 이의를 제기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어떤 일을 배울 때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서 서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습관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들의 생각도 그렇다. 항상 머물던 시스템에서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만 만나면 고착화되어 버린다. 우리는 익숙하지 않는 환경, 새로운 조직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200페이지가 되지 않는 얇은 두께지만 얼 나이팅게일의 모든 인생 조언들이 담겨 있따. 2~4페이지 분량의 조언들을 읽고 음미하면 더 나은 인생, 더 성공한 인생을 통해 행복한 나날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