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
후지하라 가즈히로 지음, 서승범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위 1%, 즉 100명 중에 1명이 되는 전략! 상위 1%는 멀어 보이는 목표처럼 보인다. 하지만 100명 중에 1명은 도달할 수 있을 것처럼 구체적이다. 필자는 지향점도 바뀌고 경쟁이 심해지는 사회에서 나만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생존 전략을 제시한다. 전략은 단순하다. 100명 중에 1등이 될 수 있는 분야를 여러 개 만들어가는 것이다.


필자가 예시로 든 것은 '여행 가이드'와 '애완동물'의 곱셈법이다. 10년 이상 여행사에서 가이드로 일한 사람이 자신 좋아하는 애완동물 분야의 지식을 쌓아 애완견의 프로가 된다. 그는 100명 중에 1인자인 여행가이드이면서 100명 중에 1인자인 애완견의 프로가 된다. 그렇게 '애완견과 함께 가는 여행'이라는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면 대박을 칠 수 있다는 컨셉이다.


필자는 가치관 지향의 4가지 매트릭스와 7가지 조건을 제시한다. 먼저 매트릭스는 가로축과 세로축을 가로 질러 4가지로 나뉜다. 가로축은 월급, 소득, 돈 등을 중시하는 경제적 가치, 가족, 친구, 개인적인 활동, 사회공헌 등을 중시하는 경제외적 가치로 나눈다. 세로축은 권력(월급쟁이) 지향인지, 프로(독립) 지향인지로 나눈다.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고 권력 지향인 사람은 'CEO 타입', 경제적 가치를 중시하고 프로 지향인 사람은 '개인 사업가 타입', 경제외적 가치를 중시하고 권력 지향인 사람은 '공무원 타입', 경제외적 가치를 중시하고 프로 지향인 사람은 '연구자 타입'으로 나눈다. 사람들은 은연 중에 이 4가지 타입 중 하나를 지향하면서 살아간다고 한다. 물론 각각의 타입이 중간에 바뀌기도 한다.


4개의 영역에서 공통되는 3가지 조건은 파틴코, 모바일 게임, 독서이다. 상위 1%가 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파친코를 해서는 안 되고, 모바일 게임을 일상적으로 해서도 안 된다. 한 달에 책은 1권 이상 읽어야 한다. 위 3가지 기본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사람은 상위 1%가 되기 위한 리셋 혁명을 이룰 수 없다.




나머지 4가지 조건은 각 영역마다 조금씩 다르다. 현재의 나는 4가지 영역 중 '개인 사업가' 타입에 가장 가까운 것 같다. 4가지 조건은 사내 개인 사업가, 1만 시간, 지명도, 자유와 외로움이다. 4가지 중 필자가 강조하는 개인 사업가 타입의 핵심은 단연코 1만 시간이다.


1만 시간 확보를 위한 소개법, 시간 확보법, 술자리 대처법, 관혼상제 대처법, 아날로드 수첩술 등이 있다. 그 중에서 평소에 가장 고민이 많았던 부분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되어 소개한다. 필자는 스케줄 관리와 다이어리를 한 권의 수첩으로 관리하라고 말한다. 항상 그게 고민이어서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정말 궁금했다.


필자는 왼쪽에 일주일 스케줄표, 오른쪽에 노트, 뒤쪽에 대량의 노트가 있는 타입을 선호한다. 왼쪽 스케줄표에 강연 예정을 써넣고, 오른쪽 노트에 강연 내용을 정리한다. 식사 미팅, 읽은 책 제목 등 거의 모든 내용을 단권화 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서 약간은 모호하지만 일단 1주일 스케줄표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다이어리를 구해볼 생각이다.


CEO, 개인사업가, 공무원, 연구자 타입 모두가 내 안에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사업자 유형부터 시도해보고, 점점 1~2개 영역으로 넓혀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