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000만 원으로 시작하는 부동산경매 투자
김중근 지음 / 북오션 / 2023년 11월
평점 :

4,000만원으로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이 무엇이 있을까? 작은 돈이 아님에도 딱히 떠오르는 것이 많지 않다. 자산 가격이 크게 오른 현대에 4,000만원은 더 이상 투자 관점에서 큰 돈이 아니다. 다만 이 돈으로도 많은 투자의 기회가 생기는 시장이 있다. 바로 필자가 강조하는 부동산 경매 투자 시장이다.
필자는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운영하는 현직 전문가로 부동산 중개업, 경매업, 분양 대행업을 동시에 하고 있다. 이 책이 다른 부동산 경매 투자서와 다른 점은 명도와 인테리어, 임대관리를 심도 있게 다룬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매 투자서는 경매의 기초, 권리분석에 치중한다. 그리고 경매 투자 물건의 낙찰 이전 단계를 다룬다. 하지만 이 책은 경매 입찰과 명도의 과정은 물론 투자 수익 달성을 위한 마지막 단계의 사례를 제시한다.
명도 이후 수익달성을 위한 출구전략을 실행하려면 다른 투자자에 잘 팔아야 한다. 그러려면 부동산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부동산의 매력의 첫 번째는 인테리어를 통한 건물 가치의 상승에 있다. 경매 대상 물건들은 대부분 오래된 것들이 많아서 투자자를 찾기 위해서는 인테리어가 거의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나는 경매 투자 후에 무혈입성을 꿈꾼다. 하지만 모든 물건이 그렇게 쉽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필자는 경매 낙찰 후 1주일 전에 실버타운에 입주한 집주인 덕분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별도의 명도 과정없이 물건을 확보할 수 있었다. 모든 물건이 이렇게 쉽다면 얼마나 좋을까?
특히 이 책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사례는 9번째 사례인 '인테리어만으로 성형수술한 것처럼 아름다워진 집'이다. 명도를 진행한 후에 리모델링을 진행하면 물건의 가치는 급상승한다. 하지만 리모델링을 하는 것도 노하우가 있다. 처음에는 업체와 협업해야 하지만 그렇다면 투자수익률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작은 것은 직접 리모델링해도 되지만 큰 공사는 업체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업체를 골라야 할까? 필자는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체를 고르는 방법은 물론이고, 기본적인 인테리어 비용을 실제 사용한 금액을 바탕으로 알려준다. 도어록, 싱크대, 신발장, 도배 및 장판, 폐기물 등 인테리어의 시작부터 끝까지 들어가는 총비용의 샘플을 제시한다. 이런 사례를 참고로 하면 좀더 수월하게 업체와 협의가 가능할 것 같다.
직접 인테리어를 하지 않아도 필자의 많은 경험 사례를 통해 실제 내가 진행한 것처럼 숙지할 수 있어 좋다. 인테리어 진행시 현장에서 어떤 순서로 진행할지, 추후 임대관리를 하면서 누수하자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등 명도 후 이루어지는 다양한 사례에 대한 많은 참고가 된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