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을 소모시키는 모든 것을 차단하라 - 삶의 난제를 명쾌하게 풀어내는 ‘빼기’의 방정식
푸수 지음, 장려진 옮김 / 더페이지 / 2024년 7월
평점 :
다다익선(多多益善). 물질만능주의 시대에 나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더 가지려고 한다. 하지만 진정한 부자와 진정한 고수는 덜 가지려고 노력한다. 법정 스님은 오래 전부터 '무소유'를 강조했다. 사람은 이 세상에 올 때 빈 손으로 왔기 때문에 갈 때도 빈 손으로 간다. 필자도 더하기보다 '빼기'를 강조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내면을 두루 살핀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나 외부 환경이 나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일을 용납하지 않는다. 필자는 타인의 인생이 아닌 나의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나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라고 한다. 하지만 내면을 들여다볼 시간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필자는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최고의 힘으로 '차단력'을 추천한다. 타인으로부터, 외부로부터의 많은 것들을 차단함으로써 나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왜 우리는 이런 것들을 차단해야 하는가? 차단력을 통해 확보한 시간들은 어떻게 사용해야 할 것인가?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자원은 시간과 에너지이다. 따라서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갉아먹는 모든 것들을 차단해야 한다. 3.7법칙이라고 아는가? 우리의 일 중에서 진짜 중요한 것은 30% 밖에 되지 않으며, 나머지 70%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사람들은 덜 중요한 70%에 사로잡혀 정작 중요한 30%에 소홀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요한 30%를 가로막는 나머지 70%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유불급. 필자는 탐욕을 차단하라고 한다. 탐욕은 인간의 본성이다. 하지만 과도한 탐욕은 인간을 나락으로 떨어뜨린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든 것을 탐내면 결국 아무 것도 얻지 못한다. 산 정상을 정복하기 위해 산을 오르는 길에 토끼를 쫒거나 아름다운 꽃에 홀려 샛길로 빠진다면 결코 산 정상에 오르지 못할 것이다. 탐욕을 차단하는 것이 인생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탐욕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타인의 간섭을 차단하는 것이다. 우리는 성인이 되면 스스로의 인생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나만의 기준으로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 인생을 살아간다. 다른 사람이 이룬 성과를 통해 자신이 이룬 성과를 평가한다. 이제는 나만의 기준으로 나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는 타인의 간섭을 차단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더하기'보다 '빼기'를 강조하는 필자는 마지막으로 '나무통 효과'를 강조한다. 나무통 하나에 얼마만큼의 물을 담을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것은 가장 긴 나무토막이 아니라 가장 짮은 나무토막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결국 나의 장점보다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말이다.
더 좋은 것들을 더 많이 가지고 싶은 탐욕때문에 얼마나 많은 것들을 놓치고 있었는지 반성해본다. 더 가지려고 노력하지 말고, 더 덜어낼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나의 내면을 더 고요하게, 그리고 내 인생을 더 값지게 만들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