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경매 절차와 권리 분석
박상준 지음 / 예문사 / 202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2년 전에 탱크옥션 대표의 강의를 정말 열심히 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 때 들었던 내용중에 모든 실질적 경매는 현금화를 통한 채권자 배당이 우선이라고 했던 기억이 난다. 그 이후로 경매 공부를 하다가 회사를 옮기면서 이런저런 핑계로 1년 6개월 이상을 경매 공부를 쉬게 되었다. 그래서 다시금 경매 공부를 위해 최신 경매서적을 공부하고 있다.


이 책은 필자가 경매 강사로서 가장 기본적인 경매 기본서를 집필한 느낌이다. 경매의 핵심은 현금화이고, 따라서 가장 중요한 절차는 배당 절차이다. 이 책은 배당의 최종 목적은 '배당'이라는 전제에 경매절차와 권리분석을 풀어나간다. 기존에 있던 책들과 지향하는 곳이 정해져 있어서인지 잘 읽히고 이해가 잘 되는 편이다.


특히 초반에 있는 권리분석을 위해 필요한 사이트는 나같은 초보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개인적으로 따로 준비해서 공부해야 하는 사이트들을 모아 놓았다. 법원경매 사이트, 인터넷 등기소, 토지이음, 정부24, 브이월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공매 사이트, 상권 정보 및 상권 분석 사이트, 일사편리, 농지은행과 농지연금, 임업정보 다드림, 유료 및 무료 경매사이트 등을 실어놓았다.


경매의 기초용어, 경매의 종류, 매물 찾기 및 권리분석 등과 같은 경매의 일반적인 지식부터 부동산 경매절차의 흐름을 자세히 설명한다. 특히 매각 절차를 일목 요연하게 설명하고 있어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이 책은 경매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바이블이라 불러도 좋을 듯 하다.


특히 경매에서 필자가 강조하는 부분은 '배당'이다. 그래서 다른 책보다 배당 관련 절차를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한다. 매각대금을 배당하는 과정, 각각의 권리와 배당의 관계, 배당 후 남은 금액의 처리 등 실전 경매에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들을 안내한다. 그리고 내가 가장 헷갈려하던 경매에서의 충당 순서를 단순 명확하게 설명해서 이해하기 쉽다.


부록으로 실려있는 실전 경매사례를 통해 실전 경매의 포인트를 공부할 수 있다. 전국의 다양한 지방법원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을 분석하는 재미가 있다. 서로 다른 물건, 서로 다른 상황에 있는 물건들을 공부하면서 실력이 늘어나는 느낌을 받는다. 또한 민사집행법을 포함하여 3건의 관계법률을 첨부하여 필요할 때마다 참고하기 좋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