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 폭풍성장으로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타라
박소영 지음 / 바이북스 / 2024년 5월
평점 :

미술 전공자로서 탄탄대로를 달리던 필자가 삶의 현실을 깨닫고 대오각성하는 자기계발서의 전형을 보여준다. 물론 행복한 삶을 위한 수단으로서 '스마트스토어'가 언급되기는 하지만 이 책은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성공 전략이 아니다. 현재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처음부터 철저하게 분석해야 한다. 이 책은 보통 사람들이 그런 길을 찾는데 이정표를 제시할 것이다.
필자는 부모의 도움으로 미술로 유학을 다녀온 고학력자이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남편이 사업을 하면서 겪게되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토대로 삶의 목적지를 고민하게 된다. 결국은 가족의 행복을 위해 '돈'이라는 것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인생 최초로 알게 된다. 그래서 마흔이 됨과 동시에 경제적인 돌파구를 찾기 시작한다.
아마도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자기계발의 세계에 발을 딪는 이유의 대부분이 경제적인 이유가 아닐까? 과거와 달리 현재의 시대는 돈이 필수품이다. 누구의 말대로 돈이 행복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이 있으면 불행한 일들이 더 적게 일어나는 것만은 사실이다. 돈이 행복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돈이 있으면 행복할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난다는 것만은 사실인 것 같다.
필자는 자신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통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도전을 준비한다. 실제로 준비한 과정을 통해 독자에게 자신의 문제 해결 과정을 알려준다. 경제적인 문제의 해결책으로 '스마트스토어'를 선택했지만 누구나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성공과 성장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서 마주치는 일들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담담하게 전한다.
우리가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최종적 목적지는 대부분 '행복'이 아닐까한다. 나의 행복, 가족의 행복 등 지금 내가 하는 일들의 최종 종착지는 행복이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의 어려움과 고통도 참고 이겨낼 수 있다.
가장 평범한 주부의 경제적 자유를 향한 처음부터 끝까지의 여정을 보여주는 책이다.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40대에 시작한 필자의 여정을 따라가다보면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팁 하나 정도는 배울 수 있지 않을까?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