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B는 없다 - 오로지 하나의 목표에 전념해서 인생의 성취를 이루는 법
맷 히긴스 지음, 방진이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에 정답은 없다. 인생을 잘 살아간 사람의 방식이 내게 다 맞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시행착오와 성공 방식을 공부하는 것은 내가 살아가는 인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그들의 방식이 정답은 아니지만 내 인생의 방정식을 찾아가는 좋은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다.


필자는 극빈층 집안의 홀어머니 밑에서 4형제 중 막내로 자랐다. 나머지 3명의 형들도 그가 집안의 형편을 파악할 때쯤엔 모두 어딘가로 떠나고 없었다. 그렇게 인생의 밑바닥에서 어머니의 쓸쓸한 죽음을 목도하고, 주변의 사람들과 다른 삶을 선택하기로 한다.




우리는 일을 세울 때 플랜B, 플랜C를 세운다. 우리가 계획한 일이 항상 계획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자는 '플랜B를 갑판 밖으로 내던지고 배를 불태워버리라'고 말한다. 동양의 고사성어로 '배수진'이다. 영화 '300'을 봐도 300명으로 1,000배가 넘는 군대를 이겨내는 전략은 단연코 배수진 전략이다.


위대한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절대 스스로에게 변명하거나 도망갈 탈출로를 제공하지 말라는 말이다. 계획을 세우고 일을 하다보면 원하지 않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이겨내고 성공을 이루지만, 그들 또한 포기하고 싶은 다양한 유혹에 놓인다. 이런 유혹은 다른 선택이 있을 때 쉽게 다가온다. 스스로 포기를 쉽게 만드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생각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행위도 무의미하다. 오직 내가 무엇을 믿고 행동하는지가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충고는 때로 내가 나아가는 방향에 방해가 된다. 나는 나의 직감을 믿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 서둘러서 성공을 못하는 경우보다 망설여서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필자는 책 전반에 걸쳐 플랜B는 필요없음을 자신의 경험, 같이 일한 동료들, 그리고 다양한 연구자료들을 통해 계속 증명한다. 일단 변화를 위한 마음의 준비를 하자. 언제 어디서 시작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시작하고 나서 다음에 두는 결정적인 한 수가 중요하다. 바로 플랜B가 아닌 배를 모두 불태우라는 것이다.


큰 성공을 꿈꾼다면 증거들이 충분히 모이기 전에 바로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잘 세운 계획들도 틀어지기 마련이다. 일단 행동하고 수정해야할 부분이 생기면 수정하면서 나아가면 그만이다. 가는 방향을 180도 바꾸어서 포기하지 말고 수많은 수정을 거쳐 결국 큰 꿈을 이루는 방법과 노력들이 이 책에 녹아 있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