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의 비밀 머니 사이클
안동훈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은 실물시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주식에 대한 공부만으로는 제대로 된 주식 투자를 할 수 없다. 실물 기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움직이는 주식은 반드시 실물 경제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필자는 경제 순환에 따라 돈이 움직이는 것을 '머니 사이클'이라 정의한다.


그리고 금융시장이 먼저 움직이면 뒤이어 실물 경기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말한다. 성공적인 주식 투자를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이 4가지가 있다. 경기의 방향을 알려주는 기준금리, 거대 투자자들의 심리를 반영하는 환율, 실물 경제의 상황을 알려주는 원자재 가격, 자산의 흐름을 알려주는 채권의 움직임이 그것이다.


이 4가지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경제순환과 머니사이클의 단계에 따라 어떤 주식 투자 전략을 가져가야 할지 국면별로 설명한다. 경기 회복기부터 성장기, 안정기(정점), 붕괴, 하락기, 둔화 및 침체기, 침체 및 바닥기의 순환을 통해 4가지 요소들의 해석 및 방향에 대해 분석한다. 그리고 각 국면별로 매수, 매도, 홀딩 등 실전 주식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국내 주식 시장은 필연적으로 세계 정세의 영향을 받는다. 그래서 국내 정세뿐 아니라 세계 정세, 미국의 주가, 일본의 주가, 유럽의 주가 등을 매일 체크해야 한다. 미국의 금리를 결정하는 연방준비제도의 정책을 잘 이해해야 하는 이유이다. 또한 미국 달러 가치의 변동에 따라 환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국 10년물 국채 가격의 등락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원자재의 가격을 고려한다. 특히 1배럴당 원유의 가격이 중요하다. 원자재 가격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주식 시장의 등락을 통계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여기에 기준금리와 연동되는 채권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한다. 특히 미국의 경기 상황을 예측하는데 유용한 장단기 채권 스프레드에 대한 개념은 주식 투자에 매유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런 개념과 더불어 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리플레이션 등의 용어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는 경기 상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경제 용어로 주식 시장에 자주 등장한다. 이 밖에도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과 인하, FED의 양적 완화 정책, 기관 투자자의 행동, 각 정부의 경기 부양책 등이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책은 주식 투자의 기술적인 방법을 다루지 않는다. 오히려 경제 펀더멘탈을 다룬다. 주식시장만을 편협하게 바라보는 시선을 벗어나 거시경제를 통해 국내와 국제 정세를 반영한 주식 투자를 지향한다. 금리, 환율, 원자재, 채권 등 주식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들을 토대로 각 경제 국면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제시하는 실전 투자 가이드라고 보면 좋다.




* 컬처블룸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