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사이트 마케팅 - 판을 바꾸는 오픈 AI와 슈퍼에이지의 시대가 온다
강정아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기업의 운명은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지 못한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다. 시대는 계속 변하고 있고, 기업은 이에 따라 변화에 대응하거나 선제적으로 예측해야 한다. 대기업들은 담당 부서들이 세부적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크게 상관이 없지만 중소기업의 사장, 1인기업가 등은 이런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기가 만만치 않다. 이런 시대의 흐름을 필자는 기업의 측면에서 제공하고자 한다.
기업은 내부고객인 직원들의 성향도 파악하고, 외부고객인 소비자들의 취향도 파악해야 한다. 특히 소비자들의 취향에 대응하거나 예측하는 일은 기업의 존망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10년에 걸쳐 일어날만한 일들이 불과 3년에 일어나면서 많은 기업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인류 역사상 전례가 없는 슈퍼에이지 시대가 도래하고, 구매력 파워가 센 중장년층의 활발한 경제활동이 다양한 현상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장수하는 세대들의 건강, 삶의 방식, 소비 패턴, 인간의 상호작용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예전의 시선에서 바라보면 백전백패하기 딱 좋다.
쉬지 않고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던 예전과 다르게 지금은 하루에 1~2시간만 일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돈을 버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제는 생산성이 투입한 시간에 비례한다기보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행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 하루에 15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보다 온라인에서 하루에 1~2시간만 일하는 사람이 더 돈을 많이 벌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제품이든 서비스든 오프라인에서 승부를 보는 시대는 지났다. 물리적 한계를 제거해주는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지역을 벗어나 대한민국 전체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 물론 대한민국을 벗어나 세계 전체를 대상으로 하면 그야말로 그 효과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판매의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시대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비대면의 다양한 기술들, 오픈AI로 시작된 인공지능AI의 발전 등을 무시해서는 더 이상 기업의 성공을 기대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잘 대처하기 위해서는 최신의 정보를 잘 수집하고 분석해서 내가 하고 있는 기업에 맞게 잘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특히 중요한 것은 본격적인 리세션의 시대에도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기술이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세계 경제는 항상 위기라고 말한다. 위기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는 상태로 우리는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리세션의 시대라고 해서 실패를 핑계대서는 안 된다. 이제는 리세션을 시대의 흐름으로 받아들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생존을 위해 팔아야 한다.
국내의 다양한 제품들의 브랜드 전략, 광고 홍보 전략을 담당한 필자는 기업을 대표하는 사장님들이 시대의 흐름을 잘 읽고,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인이 경험한 사례들, 그리고 전세계를 누비면서 변화하고 있는 추세를 통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