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있는 사람은 세상을 탓하지 않는다
장한식 지음 / SISO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은 세월이 지날수록 명작의 가치를 발한다. 로마 제국의 16대 황제로서 모든 것을 가진 황제가 남긴 인생지침서가 어떻게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전하는 것일까? 최고의 황제이기 이전에 삶과 죽음을 겪어야 하는 한 사람으로서의 고뇌를 잘 보여주기 때문이 아닐까?


기술의 발전으로 세상이 많이 변했지만 인간의 본성과 삶의 본질은 변한게 별로 없을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인간은 먹고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의식주의 문제가 해결이 되어야 사회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지 않을까?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가 해결이 되면 사람은 삶의 가치를 생각할 수 있다. <명상록>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들에 대한 보편적인 가치를 제시한다.


필자는 다양한 분야의 글을 집필하는 작가로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의 내용을 쉽게 설명해서 정리했다. 여기에 동서고금의 사례들을 인용하여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의 이해를 돕는다. 아우렐리우스의 사람됨과 철학 및 인생관을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젊었을 때보다 지금이 더 인생을 고민하고, 어떻게 사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더 생각하는 것 같다. 그리고 책을 읽을수록 이런 생각은 깊어진다. 삶이 힘들거나 어려울 때, 마음이 혼란스러울 때,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답이 보이지 않을 때 등 삶의 순간에서 이 책을 읽으면 눈 앞에 그 해결책에 대한 실마리가 보이리라.




'우리의 인생은 우리의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다"


일체유심조. 세상의 모든 일은 내 마음이 만들어낸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이 모든 말들이 일맥상통하는 듯 하다. 사람은 하루에도 5만 가지가 넘는 생각을 한다고 한다. 그 중에서 우리에게 인사이트를 주는 생각은 몇 가지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런 생각들이 우리의 인생을 바꿀 것이다.


더 나아가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가 아닌 생각 그 자체라고도 말한다. 즉 사람의 생각은 곧 그 사람의 인생 설계도와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하고, 제대로 된 생각을 실천하는 삶이야말로 성공하는 삶이 아닐까? 올바른 생각을 하고 그 생각대로 실천하는 삶은 가치 있는 삶이며, 성공하는 삶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가 숱한 고난을 극복하며 로마의 위대한 황제로 살 수 있었던 것은 그가 끊임없이 인생을 성찰하고, 생각을 다스리고, 자신의 말대로 그리고 자신의 생각대로 생각하고 노력하고 실천했기 때문일 것이다. 언행일치. 생각하면 말하게 되고, 말을 했으면 행동해야 하는 법이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