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부터 경제수업
한재민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나는 간혹 지금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20대나 30대 때에도 알고 있었더라면 어땠을까하는 말도 안되는 상상을 하곤 한다. 과거에 이루지 못했던, 시도조차 해보지 못했던 것들이 내가 알지 못한 분야였기 때문일 때는 더욱 그렇다. 알면서도 하지 않았다면 그 시절로 돌아가도 똑같을 것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현재 재테크와 세테크 분야의 전문가로서 청년 시절의 자신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책을 쓰고 싶었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 청년인 자신의 딸과 이 시대의 청년들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경제 지식을 전달하고, 잘못된 인식들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싶다고 한다.
책은 돈의 개념, 내 통장, 부동산, 금융상품, 연금, 고급지식 등 총 6개의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특히 필자는 2장에 나오는 '내 통장'을 공부하는 것만으로도 이 책을 산 값어치를 충분히 할 것이라 말한다. 지식의 구성을 보니 사회 초년생을 위한 경제지식 필수 지침서로 부족함이 없을뿐 아니라 경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인사이트를 줄 것으로 생각된다.
다른 지식들도 중요하지만 6장에 나오는 고급 지식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전월세 가이드가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전세를 구하거나 집을 매매할 때 반드시 봐야 하는 부동산 등기부등본의 핵심 포인트는 전문가가 아니라도 알아야 하는 필수지식이다. 부동산 등기부등본과 함께 전월세 가이드에 나오는 주의사항만 알고 있어도 부동산 거래에 있어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의 대부분은 막을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강조한 2장 내 통장 부분을 살펴보았다. 예전의 베스트셀러에서 통장을 4개로 나누어서 관리하라고 했었다. 필자는 더 단순화해서 3개로 나누라고 한다. 늘 단순화하는 것이 어려운 법이다. 그리고 진짜 핵심은 단순화에 있기도 하다. 통장으로 돈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월급통장, 생활비통장, 재테크통장 등으로 나눈다.
월급통장은 수입을 저장하는 수단으로, 돈이 단순히 흘러가는 통로 역할만 하도록 한다. 월급통장에 돈이 들어오면 생활비로 사용할 CMA1, 재테크로 투자할 CMA2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한다. 이런 이유로 월급통장은 타행 이체 수수료가 무료인 통장으로 개설하는 것이 좋다.
생활비통장은 소비서 지출을 관리하는 통장이다. 이 통장을 개설할 때는 간혹 현금 인출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현금 인출이 가능한 체크카드를 동시에 발급해 놓는 것이 좋다. 적용 금리가 높은 것도 좋지만 타행 이체 수수료가 없고, 현금 인출 수수료가 없는 통장이 제격이다.
재테크 통장은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각종 금융상품을 투자하기 위해 사용한다. 투자를 통해 돈을 불리기 위한 목적이므로 재정 안정성이 높은 증권사의 CMA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투자할 금융상품이 다양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상품에 투자가 편리해야 한다. 주의해야할 것은 재테크 통장에서 소비성 지출이나 소액의 현금인출은 삼가야 한다는 것이다.
필자의 3개의 통장 관리법이 단순하고 편리하다. 이해하기 쉬울 뿐 아니라 새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 자산들을 재정비하기 딱 좋은 것 같다. 또한 신용카드는 없는 게 좋다고 하지만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훌륭한 재테크 수단이 된다고 한다. 신용카드를 잘 통제할 수 없다면 처음부터 발급을 받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도 신용카드의 무절제한 사용으로 힘들었던 적이 있어서 말이다.
모든 것이 새로운 지식은 아니지만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가장 도움이 되는 경제 지식만을 담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아는 지식에 있는 법이다. 문제는 실천이다. 책에 나온 내용들을 기초기본으로 돌아가서 한가지씩 실천해 보려 한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