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재개발 재건축으로 오를 아파트만 산다 - 고수익 신축 아파트를 최저가로 선점하는 법
정종은(무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아직도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는 초보 투자가다. 아직 실전 투자는 못하고 공부만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부동산 투자 분야 중 가장 어려운 것이 재개발과 재건축인 것 같다. 재개발과 재건축 분야는 부동산 지식에 더해 국가 정책의 이해, 이해관계 집단의 이해 등 다양한 이해관계를 이해해야 하는 어려움이 더해진다.


그래서 재개발과 재건축 관련 책은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쉽게 엄두가 나지 않는다. 이번에 다시 용기를 내어 무진 선생의 책을 들었다. 남들은 쉽게 되는 청약시장에는 운이 닿지 않았고, 임장의 경험이 더해지면 질수록 '왜 나는 돈이 이렇게 없을까?'라는 자괴감만 늘어갔다고 한다. 현재 나의 상황과 너무나 닮아있지 않는가?


다른 부동산 물건에 투자할 기회는 좀처럼 오지 않았고, 성남의 재개발 입주권 투자를 처음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필자가 처음으로 시작한 투자의 수익률이 무려 800%이다. 다만 필자는 처음부터 재개발과 재건축 투자를 염두에 두고 시작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 우연한 기회에 재개발과 재건축을 처음으로 시작한 것이 지금의 계기가 된 것이라고 말한다. 나도 이 책을 계기로 재개발과 재건축에 대한 투자의 시야를 넓혀보려 한다.


내가 2024년에 본 책 중에서 재개발과 재건축 분야를 가장 폭넓게, 그리고 가장 체계적이고 쉽게 설명한 책이다. 2024년 재개발과 재건축의 트렌드를 시작으로 주목해야 하는 이슈를 분석한다. 그리고 왜 재개발과 재건축에 투자해야 하는지 5가지 이유를 통해 알려준다. 솔직히 나는 재개발과 재건축 시장은 이미 포화에 가깝고 더 이상 진행될 것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나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지식은 제2장에 나오는 '단번에 이해되는 재개발과 재건축 투자의 기초'이다. 이 분야는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이해이다. 용어 자체가 어렵고 정비사업 절차가 많고 어렵다. 그래서 몇 번을 포기한 기억이 있다. 기본 용어, 정비사업 절차, 투자의 타이밍, 재개발과 재건축의 차이점 등 가장 중요한 기초지식을 설명한다.


2장까지는 이해될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공부해야 한다. 이 기본지식이 숙달되면 3장부터 6장까지는 실전투자이다. 3장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추진되고 있는 모든 재개발과 재건축 정비사업을 서울, 경기도, 제주도로 나누어서 자세히 분석한다. 그리고 4장에서는 정비사업 유형별 분석을 한다. 소규모 주택, 모아타운, 비주택 정비사업, 리모델링 등 지역 외에도 투자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다.


제5장은 실전 투자에서 가장 필요한 시드머니별 투자처와 입지를 분석한다. 아직 나는 충분한 시드머니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2~4억대 매물을 유심히 볼 예정이다. 이것이 나의 첫 투자점이 될 것이다. 인서울을 꿈꾸는 투자자들을 위한 노원구, 성북구, 은평구 지역에 대한 상세한 분석이 실려 있다.


아무리 개발되고 발전이 되어도 서울은 여전히 부동산 투자 시장으로서 매력이 충분하다. 서울과 경기도에 대한 재개발과 재건축 분석을 제대로 하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을 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런 분석이 더해지면 이 지역들을 체계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재개발과 재건축의 고수가 되어 부동산 고수가 되는 날을 꿈꿔본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