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4 9대 테마 투자 트렌드 - 가장 빨리 내다보는 미래 핵심 이슈와 투자 전략
상상인증권 리서치센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주식 시장에 돈을 번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나도 7년 전쯤 대기업을 퇴사하면서 받은 퇴직금으로 주식 투자를 한 적이 있다. 그 때는 주식을 새로 공부하는 것보다 전문가들에게 맡기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연회비를 내고 정보를 받았었다. 그러나 전문가도 북한의 도발과 같은 특수 상황에 대한 대비는 되어 있지 않았다.
그렇게 소중한 퇴직금의 일부를 날리고 주식시장을 떠났었다. 내 소중한 몇 천만원을 아무 지식도 없이 전문가에 맡길 수 있다는 사실에 스스로 황당하기만 하다. 지금은 조금이라도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다. 지금도 주식 투자를 잘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묻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다.
하지만 주식 투자는 실력과 운이 같이 따라야 한다. 운이 따르려면 시장의 흐름과 산업의 흐름을 잘 알아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상상인증권 리서치센터에서 펴낸 <2024 9대 투자 트렌드>가 큰 참고가 될 것으로 본다. 2023년 실적을 기반으로 2024년에도 좋은 실적을 낼 것으로 예측되는 9개의 투자섹터를 골라 상세한 설명을 덧붙인다.
AI 서비스가 스마트폰으로 확대됨에 따라 2024년 반도체 산업의 업황이 밝아보인다고 한다. 반도체 밸류체인 투자의 경우에는 반도체 후공정 투자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한다. 2차 전지 시장은 2024년 전반기에는 부진할 것으로 보이나 후반으로 가면서 투자 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2024년 하반기부터 금리 인하가 단행되면서 제약과 바이오 산업이 좋은 영향을 받을것으로 보이며, 게임 시장은 그 동안의 부진을 털어내고 2024년에는 성장 국면으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한다. 수소는 국가 정책과 맞물려 실적 규모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보다 유튜브와 주식 투자 서적을 통해 일반인들이 주식 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부정확한 정보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과거에 어려운 용어로 주식 종목 리포트를 써왔던 애널리스트들이 쉬운 언어로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 이 책도 최대한 쉽게 쓸려고 한 흔적이 보인다.
유튜버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관련 업계의 고급의 정보를 아낌없이 나눈다. 그들은 책에 소개된 업계에서 작게는 10년, 많게는 20년 이상 몸담아 오면서 시장의 흐름을 읽고 있는 전문가들이다. 2024년 주식 시장을 뜨겁게 달굴 주식이 과연 어떤 종목일지 책을 통해서 확인하기 바란다.
주식 투자에 실패만 하는 사람이라면 이제는 전문가를 믿지 말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스스로 공부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과 각 종목들의 가능성을 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2024년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 이 책을 통해 기본적인 뼈대를 길러보면 좋을 듯 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