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설명서도 읽지 않고 인생을 살고 있다 -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
commonD(꼬몽디) 지음 / 페이지2(page2) / 2024년 1월
평점 :

<세이노의 가르침>이 서점가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최근 들어 얼굴 없는 자산가들이 많이 부각되고 있다. 예전에도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자산가들은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얼굴은 알려지지 않아도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필자인 꼬몽디는 나도 처음 들어보는 필명이다. 책 날개에 꼬몽디(CommonD)를 제2의 세이노, 제2의 우석이라 불린다고 소개하고 있다. 숨은 실력을 가진 실력자임에 틀림없다. 부동산 투자로 5년 만에 수십 억원의 자산을 축적하였다고 하니 그 실력은 증명하고도 남을 듯 하다.
세상에는 돈을 벌고 싶어하는 사람들로 가득차 있다. 희망하는 직업들도 현재 돈을 가장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한다. 필자는 모두 돈을 벌고 싶어하지만 그 전에 알아야 할 것들이 있음을 말한다. 갓난 아기가 빨리 가고 싶어서 뛸 수는 없듯이 돈을 벌기 전에 배워야 하는 것들이 있다.
친한 후배와의 대화에서 돈을 버는 방법보다 중요한 것이 왜 돈을 벌어야 하는지, 왜 사람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사업을 하는지와 같은 당위성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사람들은 물질 만능주의를 향해 가고 있는 것 같다. 돈이면 다 되는 줄 안다. 하지만 돈을 그저 돈일뿐이다. 사람은 돈의 노예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사람이 주인이 되어 돈을 노예로 부릴 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돈을 벌고 싶어하면서 자본주의의 구조를 모른다. 시장이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굴러가는 이치를 잘 모른다. 그리고 정치와 투자가 민감하게 얽혀있다는 사실을 알고 싶어하지 않는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플레이션이 가지는 중요성도 잘 모른다. 세계 경제의 변화가 한국 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도 모른다.
자본주의를 잘 알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일정 부를 축적하고 나면 정의와 도덕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선한 것들이 우리를 지배하기 때문에 우리도 선하게 살아야 한다. 물론 선한 것이 항상 이기는 것은 아니다. 선한 것을 추구하면서 피해를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선한 것을 추구하라고 말한다.
자본주의도 알아야 하고, 정의와 도덕을 추구해야 하는 것도 알겠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부자가 되고 싶어서다. 더 자세히 말하면 왜 부동산 투자를 해야하는지 알고 싶어서란 말이다.
붉은여왕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말인데, 아무리 뛰어도 제자리를 맴돌 때 앞서가려면 더 빨리 뛰어야 함을 알려준다. 투자는 우리가 남보다 앞서갈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또한 인플레이션을 국가가 개인에게 행하는 합법적인 폭력이라 말한다. 투자는 개인이 국가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를 주는 것이란다. 투자 중에서 실물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큰 무기라는 말이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 주었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부동산에 투자해야 한다.
이 외에도 세이노의 가르침처럼 우리가 부자가 되기 위해 바꾸어야 하는 마인드, 작은 꿀팁들, 인생의 조언들이 구어체로 잘 서술되어 있다. 책 분량은 많지만 실제로는 구어체라 쉽게 읽힌다. 반드시 읽어보면 좋을 듯한 제2의 세이노의 가르침이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