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년 안에 무조건 합격한다 - 25살에 사법시험을 패스한 박영주 변호사의 D-365 시기별 공부법과 멘탈 관리 노하우
박영주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가 일상이 되면서 다양한 공부 천재들이 이슈다. 특히 이윤규 변호사를 비롯한 사법시험을 참 쉽게(?) 붙은 사람들의 공부법은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대체 이런 괴물같은 천재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동영상을 보면서도 스스로 작아지는 느낌이다. 천재들이니까 공부를 잘 하는거지!!! 라는 생각이 절로 나온다.


그런데 유튜브에 정말 평범한 사람의 변호사 합격기가 인기를 타고 있다. 이미 인기대로를 겪고 있다. 그래서 이 책도 나왔을 것이니까. 필자는 학창시절에 철저한 패배주의로 공부는 포기한 학생이었다. 대학시절 한 교수님의 '꿈을 꾸고 도전하는 데는 한계가 없다'는 강의를 듣고 각성을 한다. 그걸 계기로 25살의 나이에 사법고시를 패스하게 된다.



정말 평범한 사람이 대한민국 최고의 시험인 사법고시를 패스했다면 그 공부법이 정말 궁금할만하다. 이미 유명한 이윤규 변호사의 공부법을 따라해보려고 했으나 역시 평범한 사람들의 공부법을 벗어나 있었다. 결코 평범한 사람들이 따라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이라 느꼈다.


하지만 이 책은 무언가 다른 느낌이다. 공부법 도사의 비밀이라기보다는 너무나 평범한 사람의 치열한 노력의 흔적이 보인다. 실제로 필자가 시험공부를 하면서 시도했던 다양한 방법들을 옆에서 설명하듯이 알려준다. 더불어 공부법에 맞는 공부 스케쥴을 체계적으로 알려주고 있어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공부법은 멘탈관리임을 강조한다. 꿈을 꾸고 도전하다보면 다양한 난관에 부딪쳐 멘탈이 흔들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공부는 누구도 아닌 자신과의 싸움이 전부이기 때문에 노력과 함께 의지와 마음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영역이다.


그래서인지 책 전반적으로 멘탈관리를 강조한다. 공부를 하다보면 겪게되는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멘탈관리 비법을 알려준다.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한 번 쯤은 겪을만한 상황이기에 공감이 많이 간다.



우리는 사법시험 같은 큰 목표를 앞에 두고 3년, 5년 단위의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필자는 365일 계획을 세우라고 한다. 아무리 어려운 시험도 1년 안에 합격할 거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멘탈관리의 시작이 아닐까?


공부 의지 세우는 법, 동기부여하는 법, 공부습관 만들기, 공부 계획 짜는 법, 기본서 정리 노하우, 강의 정리하는 법 등 실제 수험생이 공부를 하면서 일일히 물어보고 싶은 내용들로 가득하다. 마치 필자가 옆에서 시의적절하게 필요한 조언을 하고 있는 듯한 착각마저 든다.


특히 책의 구성이 1년 단위로 공부를 진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대처법을 상세하게 설명해 놓아서 따라하기 너무 좋다. 아마도 국가고시 공부법을 가장 쉽고 가장 실용적으로 다룬 책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1년 계획을 이 책과 함께 짜서 진행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