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에겐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 더 나은 삶을 꿈꾸는 당신을 위한 야망 독려 에세이
토스 기획 지음 / 웨일북 / 2023년 9월
평점 :

유교의 문화가 뿌리 깊게 남아 있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돈 이야기'는 금기시되는 사항 중의 하나였다. 예로부터 돈을 버는 상인층을 천한 신분으로 보는 시각이 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아직도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돈을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21세기 첨단 기술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돈 이야기는 더 이상 금기사항이 아니다. 오히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망을 채울 수 있는 필수도구로서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가 된 것 같다. 돈이 필요하지만 돈을 무시하는 이중적인 모습은 더 이상 아름답지 못하다.
간편하고 안전한 금융생활을 목표로 '토스'를 시작한 비바리퍼블리카에서 돈 이야기를 풀어보는 공모전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이 이 책 한 권에 담겼다. 최근에 나온 책 중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솔직하면서, 가장 건강한 욕망을 드러내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돈 이야기가 아닐가 싶다.
다양한 상황의 신인류 16명의 자본주의 생존기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대변인이다. 돈 벌이에 대한 기쁨과 슬픔이 담긴 소득 발굴(+), 소비(-), 자랑하기(×), 그리고 나눔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 등과 같은 등호 뒤에 숨겨진 1,500편의 이야기 중에 선별한 보통 소시민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16명의 이야기는 4칙연산에 따라 소득, 소비, 투자, 나눔으로 소개된다. 각각 4개의 스토리가 소개되는 것이니 총 16개의 퍼즐이 완성되는 것이다. 1장에서는 기존의 소득 원천 외에도 추가적인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방법, 나만의 부태를 찾는 방법 등이 소개되어 있다.
2장에서는 의미없는 소비보다는 경험적 가치를 올려주는 소비에 중점을 둔다. 경험을 많이 한 경험 부자가 어떻게 경험을 재산으로 만드는지 3가지 비법을 알려준다. 또한 비혼주의자가 그 동안 지출한 축의금을 회수한 이야기도 덧붙인다. 나의 가치를 올리는 현명한 소비의 지향점을 알려준다.
3장에서는 돈을 불리는 것에 대한 자랑이지만 투자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는 목적도 있다. 특히 신세대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코인, 주식, 아파트에 대해 다룬다. 전문적인 분야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준다. 사회 초년생에게 이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까?
마지막으로 많이 못 벌고, 많이 불리지는 못하더라도 나누면서 삶의 가치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소개한다. 이왕 돈을 벌고 불리기로 했다면 부끄럽지 않은 방법으로 당당하게 버는 것을 지향한다. 1억을 모으고도 부끄러웠던 이야기를 보면서 느끼는 것들이 많아진다. 그리고 버는 돈의 10%를 이웃과 나누는 이야기를 통해 다시 나를 돌아보게 된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