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증여 세무 가이드북 : 실전편 - 개인·개인사업자·법인 CEO도 꼭 알아야 하는, 개정판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무적으로 상속과 증여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을 만나는 일들이 많다. 그래서 상속과 증여에 관한 이론은 어느 정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세무사가 아닌 이상 실무적인 궁금증을 풀기가 쉽지 않았다. 마침 신방수 세무사님의 시리즈 중 실전에 관한 사례를 풍부하게 실어놓은 책을 발견하여 바로 선택하게 되었다.



이제 상속과 증여는 더 이상 부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집 1채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관심을 가질만한 문제가 된 것이다. 특히 서울에 집 1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필수지식이다. 개인이든 개인사업을 하는 사람이든 또는 법인 CEO까지 누구나 필요한 책이라 생각한다.



상속과 증여 실전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재산과 세무리스크, 그리고 상속과 증여의 절세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순서대로 일반인, 재산가, 개인사업자, 법인의 측면에서 각각 챙겨야 하는 부분들을 실전 사례를 중심으로 서술한다. 1장은 반드시 공부하고 나머지는 자신에게 해당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하면 좋을 듯 하다.



일반인편에서는 상속시 단독등기와 지분등기 선택요령, 상증법상 보충적 평가법, 자금출처조사, 증여세 신고서 작성법 등 누구에게나 필요한 실무적인 내용을 다룬다. 재산가편에서는 이에 더해 상속추정, 상속세무조사, 상속세 신고서 작성법, 보험금 증여, 신탁, 가족간의 거래 등 실제 재산가들이 사용하는 방법들의 효용성과 리스크를 다룬다.



사업자편에서는 사업용 차명계좌, 사업체 가업상속, 임대사업자의 특수성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빌딩을 처분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상속을 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실제 사례와 임대사업자의 법인전환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최근에 부동산 임대사업자들이 많아지고 자산의 규모도 커지는 상황이라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 같다.



마지막으로 법인편에서는 영리법인의 상속과 증여, 법인과 CEO의 자금거래, 비상장 주식의 양도와 증여, 상속에 관한 실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특히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명의신탁, 일감 몰아주기 등에 대해 심층분석하고, 종교단체, 종중 등과 같은 비영리법인의 상속증여에 대해 알려준다.



이 책은 지금까지 내가 본 책 중에서 상속과 증여의 거의 모든 분야를 다룬 가장 체계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제 사례를 통해 현실감을 높였으며, 또한 추가 질문들을 통해 계산해 볼 수 있는 문제들을 제공한다. 이론으로만 알고 있던 내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