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라는 브랜드를 설계하라 - 가장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딩 10가지 전략
캐서린 카푸타 지음, 박선령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9월
평점 :

퍼스널 브랜딩이 경쟁력인 시대이다. 퍼스널 브랜딩을 우리말로 풀어쓰면 '나라는 브랜드'이다. 남을 이해하고 남을 설득하기 전에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이고, 어떤 것으로 남에게 도움을 줄지 고민하는 것이 먼저여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은 남을 이해하는 것보다 나를 이해하는 것이 더 어렵기도 하다.
퍼스널 브랜딩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개인들에게 고한다. '저 자신을 알라'고 말이다. 오래 전에 소크라테스가 말한 이 말이 지금은 진리를 넘어 모두가 적용해야 하는 말이 되어 버렸다. 이제는 말로만 하는 시대가 아니라 스스로 진지한 고민을 해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퍼스널 브랜딩의 핵심은 포지셔닝이다. 콜라는 코카콜라나 펩시콜라, 핸드폰은 갤럭시나 아이폰이 떠오르듯이 '나'라는 사람을 시장에 내놓았을 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포지셔닝이다. 따라서 이 책은 포지셔닝을 찾는 10가지 전략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대형 브랜드들도 자주 사용하는 대표적인 10가지 전략을 개인들에게 적용할 수 있게 변형해서 알려준다. 포지셔닝 전략은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자체가 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독특한 가치를 찾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의 가치를 찾는 노력의 과정에서 '퍼스널 브랜딩 문장'을 작성하게 될 것이다.
퍼스널 브랜딩 개발을 위해 가장 먼저 검토해야할 사항은 바로 포지셔닝 전략 로드맵이다. 필자는 혁신가, 리더, 이단아, 속성, 엔지니어, 전문가, 목표시장, 엘리트, 유산, 대의명분의 관점에서 포지셔닝 전략을 소개한다. 다만 낮은 가격으로 포지셔닝 하는 전략은 배제한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 퍼스널 브랜딩의 힘이었다. 시대가 너무나 빨리 변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수시로 변하는 일자리와 심지어 사라지는 일자리에 대비하는 방법은 자신만의 가치를 찾아 발전시키는 방법 밖에 없다.
명확한 포지셔닝 전략과 게임 계획이 없으면 역동적인 시장에서 설 자리를 잃을 수밖에 없다. 새로운 업무환경에서 남들보다 유리한 환경을 점하기 위해서 지금 필요한 것은 퍼스널 브랜딩의 기술이다.
나를 가장 잘 표현하는 정체성을 찾고, 거기에 시각적 정체성 및 언어적 정체성을 부여해보자. 그리고 나라는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마케팅해야 한다. 모든 기업들이 자사의 제품을 팔기 위해 전사적인 마케팅을 하듯이, 우리도 나 자신의 브랜딩을 팔기 위해 마케팅을 해야 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인지도가 높아지는 순간 개인의 가치는 무한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유명 유튜버들이 영상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담아 책을 펴내는 일이 다반사가 되고 있다. 그들은 유튜브와 책을 통해 브랜딩에 성공했고,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 다양한 시너지를 내고 있는 것이다.
평범한 개인이라도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는 시대에 나에게 맞는 가치를 찾아내고, 그 가치를 10가지 전략에 따라 어떻게 브랜딩화 하는지 따라해볼 수 있는 책이다. 처음에는 개념 정립도 안되고 어렵겠지만 따라하다보면 나의 브랜드를 만들고 있을 것이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