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문장들 - 1만 권의 책에서 찾아낸 변치 않는 삶의 해답
데구치 하루아키 지음, 장민주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우리 인생에 필요한 많은 조언을 해준다. 그래서 책을 읽는 사람들은 사고의 과정과 결과가 다르다. 1만 권의 책을 읽은 필자가 뽑은 인생의 명언들은 어떤 것일까? 1만 권을 읽으면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고,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까? 궁금하다.



동서고금의 책 1만 권에서 뽑아낸 명언을 필자의 기준대로 정리한 인생 명언집이라 할 수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명언은 교양을 한마디로 정리한 것이다. 명언들로 인해 인생이 즐거워지고 두근두근 신나게 살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명언은 그런 가치를 가진 것이다.



인생의 명언이 되려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서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개인적인 상황으로 인해 자신에게만 도움이 되는 글은 결코 명언이 될 수 없다. 오랜 역사와 시대를 견디며 사람들에게 지혜를 전달하고 삶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사람은 아무리 오래 살아도 100년 정도를 살 수 있다. 하지만 명언을 전달하는 책은 인류에 무한한 세월동안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한된 시간에 한정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는 지식에는 한계가 있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독서이다. 비스마르크가 말했듯 어리석은 자는 경험에서 배우려 하고, 현자는 역사에서 배우는 법이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고 세상의 많은 것들이 변하더라도 인간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먹는 음식은 달라지지만 먹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고민의 종류는 달라지지만 인간은 끊임없이 고민한다. 수 세기를 거쳐 인간의 본질은 유지된다. 그렇다면 우리보다 먼저 인생을 살아간 현인들의 지혜를 훔쳐볼 수 있지 않을까?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고민은 크게 변하지 않을테니 말이다.



1만권의 책을 통해 만든 저자만의 인생 명언집을 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을 해본다. 아직 나는 많은 책을 심도 있게 읽어본 것은 아니지만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나만의 명언들을 모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다. 필자의 인생에 도움을 주는 지혜가 나에게 그대로 닿지는 않을 것이다. 나의 상황에 맞는 명언, 그리고 나에게 길을 알려주는 명언들을 모아보면 좋을 듯 하다.



필자는 명언들을 인생을 대하는 태도, 관계의 지혜, 현명한 판단과 결정, 배움과 성장, 일 잘하는 법, 나를 지키는 힘 등 6가지로 분류한다. 각 주제별로 5~7개의 문장을 소개한다. 필자에게도 울림을 주었지만 나에게도 울림을 준 문장을 소개해 보려 한다.





누구에게나 사건은 매일 일어난다. 하지만 그 사건에 괴로운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필자는 이 차이가 현실을 직시하느냐 못하느냐에 차이에 기인한다고 말한다. 원래 사건은 일어난 단순한 사실에 불과하다. 즉 사건 자체는 중립적이라는 말이다.



사건이 개인의 선입견과 편견 등과 결합되면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전제를 의심하고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우 가치판단이 필요하지 않는 사건 자체를 말이다. 사건에 나의 어떤 주관적 의견도 붙이지 않고 원점에서 생각해보는 노력을 하자.



마르크스는 '급진적인 것은 사물의 근본을 파악한다는 것이다'라는 말을 했다. 모든 전제를 의심하고 원점에서 생각하고자 하는 노력이 담겨있는 것이다. 그 동안 나에게 일어난 일들을 곱씹어본다. 비슷한 상황이 일어났을 때 나의 상황에 따라 급격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도 했다.



먼저 전제를 의심하고 사건의 원점으로 돌아가라는 말은 인생을 지탱하는 명언이 될 듯 하다.



필자는 책에서 찾은 명언들만 단순히 나열하지 않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인다. 필자가 읽은 책을 다 찾아 읽으면 좋겠지만 필자의 책을 통해 기본기를 쌓은 다음, 본문에 소개되는 다양한 책들을 탐독해보면 좋을 듯 하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