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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평점 :

3명의 필자는 아마존을 통해 서로 다른 분야에서 돈을 벌고 그 노하우를 나누고 있다. 이 책은 그 노하우를 압축해서 전달하는 그들 성공의 집약체라 할 수 있다. 책 제목은 <아마존 베스트 셀러의 마케팅 법칙>이지만 실제로는 물건을 잘 파는 법에 대한 방법론이다. 엄밀히 말하면 고개의 마음을 얻는 법을 알려준다.
특히 아마존은 어떤 나라보다 미국 고객이 많다. 따라서 미국 고객의 마음을 얻는 법을 찾는 방법이라 말할 수 있겠다. 아마존은 현존하는 마켓 중 가장 많은 제품이 유통되고 있고, 가장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곳 중 하나이다. 따라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을 이겨낼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전으로 세계의 경계는 무너졌고, 이제 손바닥 안에서 전세계를 둘러보며 쇼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게 되었다. 시장만 국내인지 해외인지 다를 뿐 기본적인 전략은 비슷하다. 다만 경쟁사만 참조하지 말고 다른 카테고리의 마케팅 전략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아마존에서는 작은 브랜드들도 대기업 브랜드를 이기는 경우가 많다. 대기업보다 더 강한 존재감을 뽐내는 멋진 아이디어의 결과이다.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시작해서 1등이 된 브랜드가 많다. 이런 브랜드들의 성장 방식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저급한 자는 베고 위대한 자는 훔친다는 말이 있다. 백종원은 창업 준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벤치마킹이라고 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벤치마킹은 필수적이다. 벤치마킹은 공통점을 찾는 과정이지만 더 나아가 일관된 가치를 찾는 과정이어야 한다.
단순히 공통점만을 찾는 것은 베끼는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고객의 가치를 찾아 방향을 새롭게 정의하는 것은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모방이 창조의 어머니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베끼는 것을 넘어 소비자가 추구하는 일관된 가치를 찾아낼 줄 알아야 한다.
잘 팔리는 아마존 상품 페이지는 글보다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진은 흰 배경에 제품만 나오는 누끼 사진이다. 아마존에서는 첫 번째 메인 이미지를 반드시 누끼 사진을 강제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제품의 크기를 사람의 신체나 다른 물건과 비교해서 보여주는 제품 크기 사진, 제품이 생활에서 어떻게 쓰이는지 보여주는 실제 착용 사진, 제품의 특정 기능과 세부 사항을 강조하는 특징 및 디테일 사진, 제품의 다양한 사용처나 활용법을 연출해 보여주는 설정 사진, 제품의 주요 강점들을 정리해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제품을 구매했을 때 소비자가 받게 되는 패키지의 사진을 보여주는 패키지 사진 등이 효과적이다.
7가지 형태의 사진은 제품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제품의 형태, 활용법, 세부 기능, 강점, 패키지의 구성 등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만지고 착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사진들로 커버할 수 있는 것이다.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장치를 하는 것이다.
책의 후반부에는 앵그리 오렌지, 닥터 스콰치, 듀드 와이프 등 12개의 성공적인 아마존 셀러들의 마케팅 전략을 해부한다. 아마존 마켓에서는 유명한 브랜드들이지만 나에게는 다소 생소한 것은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브랜드라기보다는 미국 시장에서 성공한 브랜드라 보면 더 맞을 것 같다.
이 책은 내 브랜드를 어떻게 세상에 알릴 것인가를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나만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제품에 반영하고, 마케팅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영감을 제공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