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부동산 투자 비법
정유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안정된 직장도 없고, 안정된 직업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부모 세대들에게 배운 지식만 가지고는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바야흐로 투자의 시대다. 직장생활에서 임원의 자리에 올라서 부자가 되는 경우는 하늘의 별 따기 수준이다.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본업 외에 부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투자의 수단은 주식, 부동산, 코인 등 다양하지만 그 분야에 대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나는 대기업을 안정적으로 다니던 10년 동안 회사만 보고 살았다. 부업이나 투자는 거의 쳐다보지 않고 살았던 것 같다. 퇴사하고 다양한 부업을 고민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나와는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계속 부업을 찾다가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늦어도 많이 늦었지만 왜 이제서야 투자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지 아쉬울 따름이다. 지금이라도 시작할 수 있음에 감사하면서 공부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디게 진척이 되더라도 끝까지 해볼 생각이다. 주식과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나에게는 부동산이 더 맞는 것 같다.



그래서 부동산 공부와 경매 공부를 병행하는 중이다. 필자는 결핍으로 인해 치열하게 공부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하는데, 나는 아직 그게 부족한 것 같다. 나 또한 결핍으로 고생하고 있지만 대오각성이 부족한 것일까? 필자는 이런 상태의 나에게 또 다른 동기부여를 해준다.



지금까지 읽은 책들은 오피스텔, 아파트, 토지, 건물투자 등 한 가지 주제를 다루는 것들이 많았다. 이 책은 필자의 15년 내공에 맞게 아파트, 오피스텔, 수익형 상가건물, 재개발과 재건축, 토지투자를 아우른다. 부동산 공부를 하면 할수록 그 깊이와 범위에 놀라는데 필자가 새삼 대단해 보인다.





최근에 수익형 상가건물과 토지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 필자가 투자하는 돈이 되는 수익형 상가유형은 상가주택,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중심 상업지 상가, 주상복합과 오피스텔 상가, 스트리트형 상가, 대형 쇼핑몰 내 상가 등이다. 각 상가의 특징과 투자시 주의할 포인트를 설명한다.



더불어 상가 투자를 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할 10가지 포인트를 소개한다. 매매차익과 고정임대수익을 같이 가져갈 수 있는 매력만큼이나 투자의 위험요소가 많다. 특히 경기변동과 상권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필자의 10가지 조언이 소중하게 다가온다.





토지투자는 공법이 가장 기본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공법 공부를 병행해서 하고 있다. 역시나 필자도 투자 고수답게 부동산 공법을 제일 먼저 강조한다. 토지투자의 핵심은 지목과 용도지역, 용도지구, 용도구역이다. 그리고 사업용 토지로 만들어 파는 방법과 투자 타이밍을 잡는 방법을 소개한다.



필자는 토지투자로 유망한 핵심지역으로 3개 지역을 추천한다. 최근에 가장 인기가 많은 경기권 중에서 안성시, 평택시, 화성시를 추천한다. 안성시는 서울 세종간 고속도로 등의 호재가 많은 지역으로 총 12개의 호재에 따른 구체적인 지역을 추천한다.



평택시는 삼성전자 등과 같은 10개의 호재에 따른 지역을 추천하고, 화성시는 송산그린시티, 서해선 복선전철 등 9개의 호재에 따른 구체적인 지역의 추천이 나온다. 기본적인 공법 공부를 마치면 바로 현장답사를 해볼 수 있는 좋은 리스트를 얻었다. 이제 현장으로 나가볼 차례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