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GPT는 인공지능에 대한 나의 생각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나는 인공지능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일뿐이라는 생각이 강했다. 하지만 챗GPT가 나온 이후로 인공지능을 생산자로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챗GPT는 학습의 장벽으로 인해 그동안 감히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을 가능하게 해준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그림 그리기이다. 나는 학교 다닐 때부터 그림을 그리는 데에는 소질이 없었다. 그래서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은 꿈만 같았다. 이제는 챗GPT와 미드저니만 있으면 아무런 기술 없이도 그림을 전문가처럼 만들어낼 수 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통하면 그림뿐 아니라 영어공부, 요리만들기, 여행 계획짜기, 각종 글쓰기, 운동계획 짜기 등 일상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또한 영어공부, 단어공부, 발음공부, 토익과 토플 공부 등 이전에는 전문 학원 등을 다녀야먄 가능했던 일들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회사에서 일잘하는 직원이 될 수 있는 비법도 선사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질문 대비, 비즈니스 메일 작성, 엑셀과 구글시트로 자료만들기, 보고서와 PPT 초안 작성하기 등 업무 효율을 배로 올려줄 놀라운 기술들이 가능하다. 물론 이 모든 것이 챗GPT의 힘을 빌릴 수 있다.
챗GPT만 있으면 유튜브 콘텐츠도 쉽게 만들 수 있다. 유튜브 콘텐츠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 구상부터 스크립트 작성까지 몇 분만에 뚝딱 해낼 수 있다. 광고 문구와 행사 배너는 물론이고, SNS 해시태그도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저작권 없는 이미지도 뚝딱 만들 수 있고, SNS 게시물도 대량으로 만들어 게시할 수 있다.
3분 만에 유튜브 영상 제작을 위한 스크립트, 영상, 편집, 자막 만들기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8세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영어로 특정 주제에 대한 1분 30초 분량의 유튜브 스크립트를 작성해줘'라고 말하면 10초도 안돼서 뚝딱 만들어 준다.
여기서 생성한 스크립트를 pictory.ai 사이트에 접속해서 영상에 자막을 입히고 음악을 입력할 수 있다. 만약 AI 성우가 읽는 감동 동영상을 만들고 싶다면 캔바에 프로젝트를 열어서 챗GPT로 만든 스크립트를 클로바 더빙을 통해 오디오로 생성하면 된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은 챗GPT를 통해 얻은 정보를 노션으로 저장하는 것이다. 크롬 확장프로그램 중 ChatGPT to Notion을 검색한 후 크롬에 추가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챗GPT 검색을 통해 얻은 자료들은 계속 쌓이게 되면 분류가 곤란해져서 노션으로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챗GPT는 2021년 9월 이후의 정보에 취약하기 때문에 최신의 정보가 필요할 때는 WebChatGPT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챗GPT를 활용하기 전에는 구글검색을 자주 사용했는데, 구글 검색과 챗GPT 검색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ChatGPT for Google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된다.
그 외에도 챗GPT는 2023년 3월에 플러그인 서비스를 출시하여 다양한 기능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아직은 서툴지만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하면 지금은 상상도 하지 못하는 다양한 전문가적 기술을 구현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 크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