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카페 창업 낭만부터 버려라
전창현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현실적이다. 누구나 성공 창업을 꿈꾼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치 않다. 창업하는 사람은 누구나 성공을 꿈꾸지만 대부분은 실패로 끝난다는 사실을 모른다. 알고 있어도 자신만은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갖기 마련이다.



<성공하는 카페 창업 낭만부터 버려라>는 가장 현실적인 창업 이야기를 다룬다. 우리 주위에 카페가 많아지면서 다른 프렌차이즈처럼 카페 창업은 쉽다는 인식이 생긴 듯 하다. 하지만 많이 생기는 만큼 많이 사라지는 현실을 잘 보아야 한다. 지금은 교회나 치킨집보다 많은 것이 카페라는 말을 한다. 그만큼 많다는 말이다.



카페를 창업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내 카페에서 조용하고 책도 읽고, 독서 모임도 하면서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런 낭만을 허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창업은 현실이고 수익을 내는 것은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치열함과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낭만을 버리고 현실을 바라보기 위해 10가지를 강조한다. 포지셔닝, 프랜차이즈, 시스템, 마케팅, 고객, 서비스, 조직문화, 품질, 매출, 비전 등이 그것이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포지셔닝, 품질, 시스템,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규모가 커지면 다른 것들도 반드시 챙겨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말이다.



일단 우후죽순 생겨난 많은 카페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커피의 품질이 뛰어나야 한다. 하지만 커피의 품질만으로는 경쟁력이 될 수 없다. 내 카페가 다른 카페보다 다른 무언가를 고객에게 남겨야 한다.



품질도 좋고 포지셔닝도 잘 되었지만 고객에게 알려지지 않으면 소용없는 일이다. 그래서 고객에게 알리는 마케팅이 중요해진다. 고객에게 잘 알려지고 매장의 매출이 점점 높아지면 고객, 서비스, 조직문화 등에 관한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 사장닌 내가 없어도 잘 굴러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드는 시점은 장사를 사업으로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중요 포인트는 4가지이지만 읽는 사람마다 기준은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필자가 강조하는 10가지 외에도 더 중요한 요소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필자가 강조하는 10가지만 잘 챙겨도 대한민국에서 꽤 유명한 카페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필자가 성공을 위해 7년 동안 노력한 모든 노하우가 여기에 담겨 있다.



필자가 제안하는 방법은 10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현재 자신의 상황에서 가장 끌리는 부분을 먼저 읽으라는 것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도 있고, 창업 초기인 사람도 있고, 창업한지 꽤 지난 사람도 있을 것이다.



각자의 상황에서 현재 가장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체크하고 그 부분부터 따라해보자. 필자를 넘어 나만의 노하우를 얹어 새로운 것을 창출하면 어제의 카페와 달라지기 시작할 것이다. 10가지 포인트는 카페뿐 아니라 유사 업종 창업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