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증권으로 주식투자하는 법
백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사람들은 궁금한 것이 생기면 구글에서 검색한다. 대한민국 사람들은 구글 대신 네이버 검색을 한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카카오톡을 열어 사람들의 안부를 묻는다. 우리는 이렇게 매일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을 사용하지만 정작 이들 회사에 투자할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필자가 이야기하는 그런 사람들 중에 바로 내가 있다. 나는 내가 아무리 공부해도 주식 전문가를 따라잡을 수 없다고 생각해서 주식 공부를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몇 번의 뼈아픈 경험을 하고 나서 전문가도 전적으로 신뢰할 수는 없다는 걸 깨달았다.
주식 공부를 시작하려니 엄두가 나지 않았다. 대부분의 책들은 초보자인 나에게 쉽지 않은 난이도의 내용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무작정 책을 읽기로 작정하고 틈나는 대로 읽는 중이다. 그래서 정말 쉽게 배울 수 있는 책을 찾다 익숙한 네이버 증권을 통해 공부할 수 있는 이 책을 만난 것이다.
필자도 초보 주식투자자들이 종목을 쉽게 발굴해서 매매를 할 수 있는 기본서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고 한다. 나같은 초보자를 위한 가장 쉽고 익숙한 주식책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책은 네이버 증권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정보와 주식관련 정보를 어떻게 검색하고 활용하는지 알려준다. 주로 네이버 증권 뉴스를 통해 종목을 발굴하고, 호재와 악재를 구분하는 방법을 다룬다. 그리고 네이버 증권의 검색 옵션 등을 통해 어떤 회사에 투자할지 투자 아이디어 찾는 법을 조건별로 알려준다. 네이버의 익숙함 때문인지 쏙쏙 들어온다.
주식투자를 공부할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가 바로 거시경제 분석, 기본적 분석, 그리고 기술적 분석이다. 이 3가지 분석은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마스터하고 넘어가야 하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증권회사가 없다면 이 마저도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익숙한 네이버 증권을 통해 3가지 분석이 가능하다. 주로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를 통한 재무비율 분석과 PER와 PBR 분석을 다룬다. 특히 PER와 PBR의 의미와 평가방법 등에 대한 설명은 초보가 이해하기 딱 좋은 수준이다.
주식 투자에 있어 거시경제 분석은 필수다. 경기를 판단할 수 있는 거시경제지표의 종류와 경기 판단시 주의할 점을 가장 먼저 알려준다. 이어 환율, 금리, 물가와 유가, 금과 원자재 등의 개별 거시지표들의 어떻게 해석해야 하고,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경제와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잘 설명되어 있다.
기술적 분석은 네이버 증권 자료를 토대로 이동평균선을 계산하고, 차트 분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캔들차트의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해석하는 법을 알려준다. 그리고 요즘 주식 거래 매매시점 파악에서 중요한 MACD 계산법도 알려준다. 네이버 증권을 통해 MACD를 계산하는 것까지는 생각도 하지 못했다. 그야말로 신세계다.
그리고 약간은 초보의 수준을 벗어난 RSI, CCI, 불린저밴드 등에 대한 개념과 활용방안을 배울 수 있다. 네이버 증권에서 제공하는 조건검색을 활용하면 골든크로스, 갭상승, 이격도 등을 계산하여 투자할 종목 발굴도 가능하다. 주가 확인에만 사용하던 네이버를 주식투자를 위한 핵심도구로 탈바꿈하는 순간이다.
이 책은 초보자들을 위한 친절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네이버 증권을 통해 주식투자 하는 법을 알려준다고 해서 너무 기술적인 부분에 치중할 줄 알고 겁을 먹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기초 지식과 용어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고, 시스템 사용은 주식 투자에 필수적인 부분에 한정한다.
그래서 처음부터 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일단은 한국인이라면 친숙한 인터페이스가 거부감을 줄여준다. 그리고 필자는 간단하고 명료한 해설과 함께 쉬운 네이버 증권 관련 화면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2~3번만 읽고 따라하면 이 책은 충분히 마스터할 수 있을거라 본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