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저축밖에 몰랐던 66세 임 여사, 주식으로 돈 벌다 - 따라만 하면 복리로 불어나는 무적의 주식 통장
강환국 지음 / 페이지2(page2)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내 퀀트투자의 대가로 알려진 강환국 작가의 신간이 나왔다. 퀀트투자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분야라 아직 도전하지 못하고 있지만 매력적인 투자분야라 꼭 도전해야 하는 목표로 가지고 있다.



책에 66세의 임여사는 누구일지 정말 궁금했다. 역시나 필자의 친어머니다. 주식투자로 잘 나가고 제법 유명세도 겪고 있는 아들을 둔 어머니가 주식을 배우고 싶어서 아들에게 도움을 청한다. 주식 왕왕초보인 엄마를 가르치면서 책을 썼다고 하니 주식 서적 중에서 초보의 눈높이에 가장 맞는 책이 아닐까?



2022년에 갑자기 주식투자를 가르쳐 달라는 어머니의 요구로부터 수요 파악에 들어갔다. 그리고 60대뿐 아니라 30~50대의 연령대도 투자 초보자라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 책을 기획했다고 한다. 주식투자뿐 아니라 책을 7권이나 쓴 프로 작가로서도 훌륭한 판단이라 생각된다.



주식 초보자에게는 가르칠 것이 많다. 쉬운 언어로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줘야 한다. 책을 보면 350페이지가 넘는다. 주식에 대한 주제도 10가지나 된다. 필자가 얼마나 가르쳐주고 싶은 내용이 많았을까? 또한 최대한 쉽게 풀어내기 위해서 노력했을까? 이런 노력들이 방대한 분량으로 만들어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책의 구성은 10교시로 이루어진다. 투자, 투자의 목표, 자산배분으로부터 시작한다. 어떤 일을 하든지간에 가장 중요한 곳은 최종 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도 목표설정이 가장 중요하다.



필자는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의 목표가 의외로 재미, 과시욕, 군중심리가 많다고 한다. 하지만 투자의 바람직한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즉 목표 수익률을 결정해야 한다. 목표 수익률은 연복리 수익률과 72의 법칙을 통해서 정한다.



더불어 주식투자는 다른 자산과 다르게 내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손실인 MDD를 설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즉 목표는 연복리 수익률과 함께 MDD가 설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1교시에서는 목표설정과 더불어 주식, 채권, 달러에 대한 기본 지식과 더불어 경기주기 4국면에 대한 설명도 덧붙인다. 주식은 채권과 달러의 움직임과 별개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경기주기에도 민감한 것이 주식이다.





2교시는 코스톨라니의 달걀을 통해 손실을 줄이는 자산배분 전략을 다룬다. 왕초보가 알기에 만만치 않은 내용이지만 쉽게 풀어내는 설명 덕분에 술술 읽힌다. 주식에는 초보지만 경제지식은 쌩초보는 아니어서인지는 몰라도 설명이 쉽게 되어 있다. 뒤 이어 나오는 용어들이 어렵지 설명은 친절하다.



초보를 위한 주식투자 책을 표방하지만 내용만큼은 충실하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지식으로 채웠다. 또한 다른 주식투자 책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들도 보인다. 대표적인 것이 필자의 특기인 퀀트투자에 대한 부분이다.



또한 4교시에서는 필자가 실전에서 직접 사용하는 추세추종 전략을 선보인다. 때로는 빠르게 때로는 느리게 완급 조절을 통한 실전 전략을 소개한다. 필자가 제시하는 새로운 추세추종 전략은 3가지다.



채권 동적자산배분, 변형 듀얼모멘텀, BAA전략이다. BAA 전략의 개선된 성과를 토대로 3가지 전략을 모두 활용하는 혼합전략까지 주식투자의 전략가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준다.



초보자를 타겟으로 기획된 주식투자책이지만 초보부터 중급자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는 주식투자 지침서다. 이론적으로만 다룬 책들과 다르게 필자가 실전에서 직접 사용하는 전략들을 직접 소개하는 것이 새롭다.



60대 어머니에게 가르칠 목적으로 기획된 책의 취지에 맞게 나같은 초보 투자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그러나 솔직히 한 번만 봐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 좋은 내용이고 좋은 전략들이 가득하기 때문에 이해될 때까지 몇 번을 곱씹어 보면서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