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프록터 부의 원리 - 이 책은 돈에 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밥 프록터 지음, 이재경 옮김, 조성희 감수 / 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시크릿>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밥 프록터는 <시크릿>에 나오는 주인공 중 한 명이다. 실제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내다 26세에 나폴레온 힐의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를 읽고 인생의 강렬한 변화를 경험한다.



이후 얼 나이팅게일, 월리스 와틀스처럼 부의 원리를 연구하고 이들의 가르침을 한 단계 발전시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2022년에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도 부의 원리를 가르치는 활동을 이어왔다.



<밥 프록터 부의 원리>는 <밥 프록터 부의 확신>, <밥 프록터의 위대한 확언>, <밥 프록터 생각의 시크릿>에 이은 부의 마인드셋을 완성하는 최종판이라 할 수 있다. 부의 창출은 운이나 환경과 무관하게 오직 생각하는 방식에서 비롯됨을 강조하여, 기존의 부를 향한 인식을 바꾸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는 모두 돈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부자가 되려고 노력한다. 돈은 우리를 안락하게 해주고, 물리적인 것들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돈이 인간을 위해 봉사하는 하인일 때는 휼륭하지만 돈이 주인이 되는 순간 인생은 끔찍해진다.



밥 프록터는 부의 원리는 생각하는 방식에 있다고 말한다. 추천사를 쓴 티퍼니 배런은 '1년 동안 버는 돈을 큰 노력 없이 한 달에 버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말하다. 그의 조언은 이게 가능하다는 것이다.



밥은 1961년 이후로 나폴레온 힐의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를 반복해서 읽었다고 한다. 밥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사람은 단연코 나폴레온 힐이 맞다. 하지만 힐은 돈에 대해서는 별로 말하지 않았다. 이후 다른 사람들도 돈에 대해 특별하게 언급하지 않았다.



돈, 즉 부의 창출은 돈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부와 상관 있는 것은 마음가짐, 태도, 생각하는 방식이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돈이 아니다. 돈은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따라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목표로 삼아서는 안된다.



밥은 돈을 물에 비유한다. 물 한방울로는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1달러로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하지만 물방울이 모여 개울을 이루고, 강이 되고 바다가 되면 운동량이 증가하여 거대한 힘을 발휘한다. 물론 움직이는 물에 대한 이야기다. 물이 흐르지 않고 고여있으면 증발해서 사라지기 시작한다.



돈도 마찬가지다. 물방울처럼 소액의 돈이 모여 큰 돈이 된다. 물처럼 비밀은 양에 있지 않고 움직임에 있다. 물이 모여 강줄기를 이루듯, 소액이 현금흐름을 창출하여 강을 이루고 지속적인 부의 줄기를 제공한다. 이를 순환의 법칙이라 부른다.



돈은 원래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돈은 사람이 원래 가진 품성을 부각할 뿐이다. 쓰는 사람에 따라 돈의 가치가 달라지는 것이다.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는 것은 돈을 가치있게 사용할 줄 알기 때문이다.



부자들은 부자 마인드셋을 가지고 있다. 밥은 믿는대로 보인다고 말한다.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부자가 된 자신을 믿는다. 확고한 믿음은 현실로 나타난다. 그것이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생각의 비밀이다.



부의 원리에 대한 책을 많이 읽어봤지만 어디에도 돈을 목표로 하라는 말은 없다. 한결같이 부의 마인드셋, 생각의 방식, 태도를 말한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에 집중하면 안되고 생각을 가다듬어야 한다.



많은 부자들이 동일하게 강조하는 것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일부의 의견이 아닌 거의 모든 위대한 부자들의 의견이라면 믿는 것이 맞지 않을까? 물론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 믿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밥 프록터의 책을 읽다보면 마인드의 위대한 힘에 대해 알게 된다. 또한 우리 의식의 95% 이상을 차지하는 잠재의식의 힘도 알게 될 것이다. 컴퓨터도 하드웨어 못지 않게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듯, 우리 몸에도 생각, 마인드가 중요하다.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도, 성공하고 싶은 사람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내 안의 거대한 잠재력을 깨우는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 내 인생을 바꾸고, 운명을 바꿀 것이라는 믿음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의 잘못된 믿음에서 벗어나는 것이 우선이다. 비워내야 채울 수 있는 법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