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다르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찬란한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는 당신을 위한 필수 안내서
마크 아그로닌 지음, 신동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늙음이 문제라면 나이듦은 해결책이다'



멋진 말이다. 늙음에는 부정적이고 수동적인 의미가 강하고, 나이듦에는 지혜가 느껴진다. 물리적인 늙음에 지혜로운 나이듦으로 해결하라는 것이 아닐까? 수동적으로 늙어가지 말고 나이듦으로 성장하라는 말은 아닐까? 나이든다는 것은 성장한다는 말에 공감한다.



현대 의학의 발달로 나이든 사람들이 젊은 사람들보다 덜 건강한 것은 아니다. 나이를 먹는다는 것을 쇠퇴와 상실의 관점이 아닌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 때다. 저자는 노인들의 강점을 지혜, 회복탄력성, 창의성으로 본다.



다양한 경험과 시간의 누적으로 생긴 노하우는 지혜를 가져다 주며, 충동이나 감정적 반응이 줄어들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자신에 대한 고민과 다양한 지식은 창조력을 폭발시킨다.



나이듦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경쟁력임을 인식하고 지금부터 그 시간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그러려면 나이듦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스스로의 강점을 인식하고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는 단순하지만 획기적이다. 우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모든 것이 약해지고 없어지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나이가 들면 오히려 더 강해지는 능력이 있음을 알려준다.



늙음을 핑계로 포기하는 삶이 아니라 나이듦을 무기로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사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나이가 들어가면서 강화되는 지혜, 회복탄력성, 창의성에 대해 깊이 공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위의 3가지 외에 강점을 발견하고 더 강화하면 풍요로운 노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저자는 미국 사회에서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사회 곳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현실에 주목한다. 대부분의 노인들과 달리 원기 왕성한 노인들이 많이 사는 동네가 급증하고 있다. 그들에게 노년은 젊음과는 또 다른 알찬 삶을 사는 이유가 된다.



그들에게 노년이 으뜸이고 젊음은 노년을 위해 잠깐 거쳐가는 과정일 뿐이다. 얼마나 멋진 말인가? 사람에게 젊음은 잠깐이다. 젊은 사람도 매일 늙어가는 노화의 과정을 겪고 있다. 모든 사람들은 노년을 향해 가고 있고, 젊음은 그 과정에 잠깐 들를 뿐이다.



물론 노년이 젊음보다 신체적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나이듦의 긍정적인 의미를 받아들이고 노화를 자연스럽게 인정하는 것이 삶을 풍요롭게 살 수 있는 지혜이다. 나이가 드는 것을 멈출 수는 없다. 하지만 똑같은 노년의 삶도 어떻게 살아가느냐에 따라 저마다 갖는 의미가 다를 것이다.



저자는 의미 있는 노년의 삶을 위해 4가지 지혜를 알려준다. 노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자연의 섭리에 따라 노화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빌려준다. 그리고 인간으로서 생존하는 삶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던진다. 생존해야 하지만 단순한 생존이어서는 안 된다.



의미 있는 노년의 삶을 위해서는 목적의식이 있어야 한다. 도한 나이듦의 창조력을 강화하려면 성장해야 한다. 늙음과 나이듦의 차이는 성장에 있다. 의미 있는 노년의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비결은 성장이다. 성장은 젊음의 전유물이 아니라 노년의 특권이다.



더 늦은 때란 없는 법이다. 노년에도 끊임없이 성장해야 한다. 생물에게 성장을 멈춘다는 것은 죽음을 뜻한다. 사람도 노년을 죽음으로 가는 준비과정이라 생각하면 더 이상의 발전은 없다. 한 사람의 삶을 완성해가는 여정이라 여기고 매일 성장하는 삶을 사는 것이 핵심이다.



늙음을 버리고 나이듦을 받아들이자. 건강한 나이듦을 위한 5단계 실천계획표를 제시한다. 내가 지금까지 쌓아온 것은 무엇이고, 나에게 닥친 시련에 대해 어떻게 대응했는지, 지금부터 내가 할 수 있는 기여는 무엇인지, 내가 세상에 남길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늙음의 해결책은 나이듦이다. 모든 생물은 노년을 향해 가고 있다. 노년을 죽음으로 가는 과정으로 생각할지, 아니면 지나온 삶을 완성하는 과정으로 받아들일지는 온전히 우리의 선택이다. 지혜롭고 창의력이 폭발하는 나이듦을 경험하고 싶지 않는가?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