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Y ENGLISH CHECK LIST 3768 - 나의 영어회화 체크리스트
Mr. Sun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5월
평점 :

영어 공부는 나의 영원한 숙제다. 영어를 못하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특출나게 잘하는 것도 아니다. 문법도 제법 잘 안다. 그렇지만 영어 에세이를 잘 써내려갈 수준은 또 아니다. 영어 회화도 해외 여행을 가서 기본적인 소통할 수 있을 수준은 된다. 하지만 만족스럽지 않다.
나의 영어회화 체크리스트는 영어 회화책이다. 가장 기초적인 문법과 회화가 결합된 회화 기초서이다. 문법책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지 않는 죽은 문법은 다루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대화를 할 때 사용되는 문법은 아주 쉽게 다룬다. 중학교 수준이 아니라 초등학교 수준도 이해할 수 있을 듯 하다.
이 책은 말그대로 영어회화 실력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영어회화 체크리스트이다. 책은 총 5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있고 각 부분은 문법 설명 부분과 배운 내용을 다양한 패턴으로 배울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 나뉜다.
누가 봐도 알 수 있는 쉬운 영어 표현부터 응용 표현까지 다룬다. 문법, 문장, 패턴을 완벽하게 설명하지만 전혀 어렵지 않다. 설명 수준이 너무 친절하고 이해하기 편하다.
영어 회화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문법 67가지, 쉽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고 말이 통하게 하는 패턴 체크리스트 993가지, 그리고 거의 모든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회화표현 2775가지를 수록하였다. 어렵지 않지만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만 모았다.
문법도 회화 기반으로 설명한다. 어떤 상황에서 표현을 사용해야 할지 설명하고, 자주 사용하고 간단한 표현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비슷하지만 조금씩 어감이 다른 표현들로 응용연습을 한다. 표현을 익히면서 문법과 시제 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체크리스트는 기본적인 표현과 최소 4개 이상의 연관 표현을 제시한다. 본인이 한글로 된 표현을 보면서 바로 영어로 나오면 체크아웃, 그렇지 않다면 다음 복습 때 실력 체크를 다시 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절대 영어회화가 어려워서 포기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문법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무려 20년 이상 영어를 배운 나에게는 쉽게 느껴진다. 하지만 막 영어를 공부하는 중학생 이상의 수준에게도 어렵지 않을 것 같다.
20년 동안 영어를 배웠어도 막상 외국인 앞에서 입을 떼지 못하는 것이 우리나라 영어교육의 현 주소다. 하지만 이 책 한 권이면 유치하지만 의사소통에 전혀 문제가 없을 듯 하다. 나를 표현하고, 여행지에서 필요한 주문을 하고, 나의 주장을 펼칠 수 있고, 농담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수준까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영어회화를 포기했던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다. 영어가 이렇게 쉬웠어라며 놀랄 책이다. 딱딱하지 않고 물 흐르듯이 문법과 문법이 이어지고, 영어 회화에 사용 가능한 표현을 익히고 있는 스스로가 놀라울 따름이다.
기초 영문법과 영어회화를 이 한 권으로 끝내는 도전을 시작해보자. 재미있는 영어공부는 근래 들어 오랫만이다. 재미있는 영어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