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 없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 - 행복과 희망을 끌어당기는 감정 지침서
황근화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5월
평점 :

우리는 미래를 계획하면서 산다. 어떤 사람은 현재만을 위해 살고, 어떤 사람은 미래만을 위해 살기도 한다. 현재에 충실하게 사는 것이 미래를 충실하게 사는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와 미래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존재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불안을 안고 산다. 이 책은 불안을 가진 사람들에게 작은 실천으로 긍정의 기운을 불러 일으킨다. 지금의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과거의 내가 지금의 나를 만들었음을 인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모든 것은 나에게서 시작되었고, 불안은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동기부여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조언을 제공한다. 불안을 행복으로 바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불안함의 실체를 인정하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다르게 모든 사람들의 내면에는 서로 다른 종류의 불안감이 있다. 불안에 대처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불안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방법도 다를 수 밖에 없다. 나만 불안한 것이 아니고 누구나 불안하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서울을 가고 싶으면 가장 먼저 서울을 가겠다고 목표를 정해야 한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먼저 행복해지겠다고 선택해야 한다. 끊임없이 불안한 감정이 생긴다면 먼저 불안을 알아차리고 인정하자. 그리고 행복해지기 위해 긍정을 선택하자.
행복을 위해 불안을 긍정적으로 바꾸려는 사람들을 가까이하고, 꿈이 없거나 부정적인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 노력이 필요하다. 모든 문제에는 반드시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때로는 쉬어가면서 하나씩 해결할 필요가 있다.
처음부터 큰 선택을 하려 하지 말고, 하나씩 차근차근 작은 선택부터 실행해보자. 작은 선택이 성공으로 이어지면 결국은 인생이 바뀌게 된다. 특히 주의할 것은 다른 사람과 절대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비교하게 되면 비참해지거나 교만해질 뿐이다. 이것만큼은 내가 겪어봐서 잘 안다.
불안을 긍정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실패를 당당하게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나처럼 완벽주의자는 실패가 두려워 행동하기를 꺼린다. 그렇다고 완벽하게 일을 해내는 것도 아니다. 가끔은 흐지부지 끝내는 일도 있다. 일단 실패를 생각하지 말고, 즉시 행동하는 것이 답이다.
공부도 혼자만의 고민의 시간이 있어야 실력이 늘듯이, 혼자만의 시간은 불안을 긍정으로 바꾸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했다. 건강한 신체를 위해서 운동을 하고, 체력관리를 해야 한다.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먹기 나름이다. 똑같은 현상에 대해서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불안하고 힘든 상황에서도 그것을 극복하고 행복해지려는 노력을 하는 사람은 결국 행복해진다. 하지만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은 계속 불안하고 불행해진다.
이 책은 개인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것 같다. 불안극복 연구소를 운영한다고 하는데 저자가 개인적으로 상담한 경험들을 토대로 불안을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흔적이 담겼다.
전문적인 지식 없이 에세이 읽듯이 편하게 읽을만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