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강 국사 1 정치편 - EBS 최태성 선생님 ㅣ 고등 생강 시리즈
최태성 지음 / 스터디하우스 / 2007년 10월
평점 :

내가 학교 다닐 때 가장 좋아했던 과목은 국사와 지리였다. 지역에 관한 역사와 지형 등을 공부하는 것이 너무 좋았다. 그래서 고등학교 때 지정 선택과목도 한국지리와 세계지리를 선택했다. 그만큼 공부하면서 너무 즐거웠던 기억이 난다.
우리 아들들이 어렸을 때부터 한국사를 좋아했다. 특히 큰 아이가 삼국지를 포함해서 역사에 유독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래서 도서관에 데려가 더 많은 역사책을 접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일부 역사소설과 삼국지 등은 별도로 사주기도 했다.
큰 애가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역사책을 볼 기회가 줄어들었다. 역사책뿐 아니라 책을 읽는 시간이 많이 줄었다. 그래서 이 참에 역사공부를 좀 더 재미있게 해줄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최태성 선생님이 쓴 생강 국사를 찾았다. 지금은 전 국민에게 유명하지만 이 때만큼은 학생들에게 방탄소년단 같지 않았을까?
국사를 공부할 수 있는 자율학습서로 고등학생을 위한 교재다. 찬찬히 읽어보니 고등학생들의 수능 준비를 위한 기초서지만 중학교부터 읽어도 문제가 없을 것 같아 큰 아이에게 선물하려 한다. 생강 국사는 총 3편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책은 1편인 정치편이다.
책은 총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에서 꼭 배워야 하는 교과서의 내용을 재미있는 만화로 구성했다. 중요한 사건들을 흥미롭게 따라갈 수 있도록 이야기의 전개가 매끄럽다. 그리고 중간에 핵심 내용은 별도로 정리를 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교과서 내용을 만화로 쉽게 풀어낸 다음 수험용 단원 정리를 한다. 만화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단원정리를 통해 중요 내용을 요약하면 머리 속에 정리가 척척 되는 느낌이다. 단원정리가 먼저 나왔다면 다른 책들이랑 별로 다를 게 없었을 것 같다. 순서를 바꾼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수험용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을 파악했다면 이제는 실전이다. 고등학교 수업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수능 대비 교재이기 때문에 수능기출문제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재확인한다.
실제 기출에서 어떤 유형으로 나왔는지 파악한 다음 출제의도와 함께 모범 정답 해설을 곁들인다. 어려운 역사 수능문제집보다 아이들이 더 좋아할만한 접근법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국사 총 3권 중 1권이므로 경제/사회, 문화를 다룬 2권과 3권을 같이 공부해야 최종 정리가 마무리 될 것 같다. 고등학생도 만화를 통해 어려워하는 역사를 쉽게 공부할 수 있는 생생한 강의만화 수험서다. 공부만 하는 아이들이 모처럼 머리를 환기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교재인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