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뇌사고 - 돈 되는 생각의 탄생
간다 마사노리 지음, 이선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간다 마사노리는 일본 최고의 마케팅 전문가이다. 아마도 세계에서 손꼽히는 마케팅 분야 구루가 아닐까싶다. 간다 마사노리는 20여 년 전부터 유명한 마케터였다. 나는 코로나 직전에 알게 되었는데, 많은 명저들이 절판이어서 아쉬웠다. 이번에 나오는 <전뇌사고>도 절판으로 중고가가 40만원까지 갔던 책이다.
저자가 '불가능한 목표도 간단하게 실행하게 만드는 사고법'이라고 단언한 전뇌사고의 책이 드디어 재출간되었다. 다른 어떤 책보다 먼저 구하고 싶은 책이었다. 저자의 책은 입소문을 타고 전뇌사고 이전에 <비상식적 성공법칙>도 재출간되었다.
10년 전에 일본에서 성공한 마케팅의 법칙들을 모아 비법서로 출간한 책들은 일본에서 모두 베스트셀러가 되었는데 한국에서는 초판 판매가 그쳤다. 아마도 시장의 성숙도에서 차이가 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10년이 지난 이후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마케팅의 본질을 다루는 책들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저자는 성공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상식과 반대로 생각해보라고 한다. 그리고 화려한 마케팅 기술보다 '본질'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마케팅 방법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바뀌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팔아야 하는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 저자가 그의 저서에서 공통적으로 '본질'을 강조하는 이유다.
저자는 전뇌사고를 통해 성공이 쉬워지는 5단계를 소개한다.
1단계: 고객이 120% 행복한 미래를 상상하라
2단계: 고객의 현재를 생각하라
3단계: 고객이 행복해지는 클라이맥스를 찾아라
4단계: 클라이맥스로 가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라
5단계: 오프닝을 연출하라
고객이 120%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한 미래를 상상해서 '핵심 타겟'을 결정한다. 고객의 현재 상태를 면밀히 살펴서 '완벽한 사업 배경'을 설정한다. 고객이 행복해지는 클라이맥스를 찾아 '직접적인 계기'를 찾아내어 그 계기를 만들기 위한 '완벽한 마케팅'을 구축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솔직히 간다 마사노리의 책은 서평을 쓰는 것이 힘들다. 중요한 몇 가지를 잡아서 서평을 써야 하는데 읽다보면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거의 모든 내용에 줄을 치고, 모든 내용에 감탄하면서 읽는다. 계속 읽다보면 특별히 중요한 포인트가 보이지 않는다. 모든 내용이 다 중요하다.
책의 핵심내용은 전뇌사고의 5단계이지만 실제로 그 전에 3개의 장을 할애하여 마케팅의 세계, 올바른 제안을 위한 조언, 고객을 모으는 것이 아닌 스스로 모이는 법칙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 내용만으로도 다른 책 몇 권을 읽은 효과를 낸다.
전뇌사고는 결국 '행복한 고객'을 지향한다. 저자가 소개하는 모든 비법은 모두 행복한 고객을 위한 전략이다. 고객에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우리도 포함된다. 행복한 고객을 만드는 것이 바로 우리 자신이 행복해지는 길이라는 진리를 알려준다.
내가 만든 제품과 서비스로 인해 고객이 행복해지면, 나는 가치 제공으로 행복하고, 이는 나의 수익으로 이어져 경제적 행복으로 이어진다.
전뇌사고의 핵심 원리 외에도 스토리를 통한 마케팅 기법, 가설을 설정하고 실행하는 논리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CPS) 등 저자의 천재적인 마케팅 전략은 꼭 책을 통해서 확인했으면 한다.
책을 추천하는 사람들이 이야기 했듯이 기존에는 접하지 못했던 마케팅 본질에 대한 접근, 다양한 기법들, 그리고 성공을 현실적으로 당겨주는 치트키들을 직접 확인해보기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