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찐' 돈 공부
샘 베크베신저 지음,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경제학과 경영학을 공부했다. 경영학은 돈에 대한 지식을 가르친다. 하지만 이것과 실제 자산을 관리하는 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돈에 대한 교육은 이른 나이부터 별도로 가르쳐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어른이 되어서도 돈에 대해 잘 모르고 어떻게 모아서,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불려가야 하는지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나도 그 동안 별도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 그래서 대학 졸업 이후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배우고 있다. 물론 지금도 계속 배우는 중이다. 그러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일찍부터 이런 교육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다. 어렵지 않지만 아이들이 알아야하는 지식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책!



이 책은 돈에 대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최초의 기본서라 할 수 있다. 10대들도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설명한다. 먼저 돈은 무엇인지, 그리고 돈이 가족에게 왜 중요한지 알려준다. 가족과 우리 세계에서 돈의 역할을 잘 보여준다.



다음은 용돈의 개념부터 우리가 어떻게 돈을 벌어야할지 꽤 구체적으로 다룬다. 부업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부업을 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안내한다. 미래에는 어떤 직업들이 생기는지, 그리고 아이들이 어떤 직업을 선택해서 돈을 벌어야 하는지에 팁을 알려준다.



돈은 버는 것만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잘 벌기만 하고 관리를 하지 못한다면 그 풍요로움을 누릴 길이 없다. 번 돈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투자해서 불려야 하는지 가장 기초적인 인플레이션과 복리를 통해 알려준다.



이 책은 돈에 대해 알려주지만 저자는 '자유'에 관한 책이라고 말한다. 어른이 된 나는 이 개념을 이해한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의아해할지도 모른다. 돈이 있어야 우리는 시간적, 공간적,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유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다.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이 자유인 것이다. 저자는 돈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꿈과 자유에 대한 이야기로 안내한다. 돈보다 중요한 것이 마인드이기 때문이다.



열기구라는 꿈을 키우고 달성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가스를 채워넣어야 한다. 이 책은 열기구가 위로 떠오를 수 있고, 계속 여행할 수 있도록 뜨거운 가스를 채우는 법을 알려준다.



어릴 때부터 돈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친숙한 어투로 설명한다. 아마도 나에게 이런 설명을 요청했다면 힘들었을 것이다. 자신이 없다. 이 책은 아이들이 돈에 대한 거부감이나 부정적인 감정이 생기지 않도록 설명하려 한다. 실제로 돈은 좋은 것이다. 그리고 우리 생활을 더 행복하게 해주는 수단이다.



이 책의 대상은 아이들이다. 하지만 저자는 이 책의 대상 독자를 물리적인 나이로 나누지 않는다. 40대라 해도 돈에 대한 지식이 아직 어린이 수준이라면 이 책을 읽어야 한다. 나이가 문제가 아니라 돈과 경제에 대한 지식 수준에 따라 이 책을 선택해도 좋다.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이해하고, 좋은 습관을 쌓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그리고 부업 등으로 돈을 벌어보는 경험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그리고 워런 버핏처럼 어릴 때부터 복리의 마법을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돈에 있어서 시간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복리가 부리는 마법의 핵심은 단연코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이가 어릴수록 돈과 경제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교육이 끝나고 나면 아이들이 돈을 대하는 태도가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사실 아이들에게 돈에 대한 교육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많았다. 내가 돈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들은 일찍부터 이런 시행착오를 극복할 수 있으면 하는 생각을 했다.



이 책이 우리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나도 읽으면서 수시로 아이들과 돈과 경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 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