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트릭스 - 매출을 급상승시키는 시장 분석과 마케팅 전략
양승재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4월
평점 :

세상의 모든 공부가 그렇지만 마케팅 공부는 그야말로 해도해도 끝이 없는 것 같다. 마케팅의 본질에 대한 공부도 끝이 없고, 마케팅을 구현하는 다양한 방법들은 또 그 수를 헤아릴 수 조차 없다. 다양한 방법론에 치우친 마케팅 서적들 중 마케팅의 본질에 가깝다고 느낀 책이 있어 소개한다.
사람은 무언가를 파는 동물이라고 한다. 자신의 사업을 하는 사람은 제품과 서비스를 팔아 수익을 낸다.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없는 사람은 남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아 수익을 낸다. 어찌되었든 사람은 제품과 서비스를 파는 행위를 한다.
제품과 서비스를 파는 것의 가장 큰 목적은 매출 상승이다.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은 다음의 일이다. 높은 매출을 위해서는 많이 팔아야 한다. 그러려면 팔려는 제품과 서비스가 속한 시장 분석을 잘해야 하고, 그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을 잘 집행해야 한다. 이 책은 크게 시장분석과 마케팅 전략을 다룬 책이다.
사람들에게 마케팅에 대해 물어보면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 나 또한 그렇다. 대부분 콘텐츠와 비용만을 이야기할 뿐이다. 저자는 기술 위주의 마케팅을 강조하는 시장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마케팅의 본질을 알려주기 위해 책을 집필했다.
저자는 마케팅을 사업을 정의하고 컨셉을 맞추는 작업이라고 말한다. 슬로건 문구, 브랜딩, 디자인 등을 통해 내가 정의한 사업의 컨셉이 사업 곳곳에 잘 녹아 있을 때만이 내가 목표로 한 타겟고객이 반응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볼보 자동차'는 당연히 안전하다고 여기는 것처럼 말이다.
저자의 마케팅 정의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사례가 바로 '스타일난다'이다. 저자가 말하는 마케팅 삼위일체인 타겟고객, 브랜딩, 제품과 서비스가 가장 잘 맞게 기획되어 2018년 로레알에 6,000억원에 인수된다. 저자가 강조하는 삼위일체가 이루어지면 고객 충성도가 생겨 광고비가 절약되고 사업을 쉽게 확장할 수 있게 된다.
제품과 서비스를 잘 팔기 위해서는 시장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시장 분석에는 다양한 데이터에 나타난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정성적 방법과 통계 수치 등을 활용한 정량적 분석 방법이 있다.
특히 저자가 정성적 분석에서 강조하는 부분은 네이버 컬렉션 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인 네이버 검색에서 검색의 정확성에 따라 컬렉션의 순서가 달라진다. 따라서 컬렉션의 순서에 맞춰 마케팅 전략이 수정되어야 한다.
책 제목인 <마케트릭스>라는 용어가 생소했다. 마케트릭스는 마케팅 매트릭스를 줄여쓴 말이다. 시장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과정을 말한다. 네이버 컬렉션과 검색량을 통해 정성적/정량적 분석을 한다. 경쟁사를 목록화해서 그림을 그리고 우리 제품과 서비스의 포지션을 정한다.
다음으로 가격 정책, 패키지, 프로모션 전략 등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을 시작으로 전면 마케팅을 실행하면서 수정 보완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표준 시장 분석과 마케팅 전략이다.
성공한 기업들의 규모와 상관없이 저자가 제시하는 마케트릭스는 과거에도 성공을 이루어냈고, 지금도 성과를 보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매출 상승이라는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저자의 전략을 제대로 배울 필요가 있어보인다.
최대한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했지만 행간의 의미가 많은 것 같다. 쉽게 이해되는 내용이 많지만 간혹 그 의미를 생각해야 하는 것도 있는 걸 보면 말이다. 아무튼 최근에 나온 기술적인 마케팅 서적과 다르게 본질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해주는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