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 책쓰기 - 인생의 돌파구가 필요한 당신
조영석 지음 / 라온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인이 글을 써서 책을 내기 쉬운 시대가 되었다. 나도 여러 강의를 통해 책쓰기를 접했고, 관련 책도 몇 권 읽은 적이 있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작가가 아니다. 글쓰기는 블로그를 하는 것이 전부인데다 내가 책을 쓸만큼 어떤 특별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회사에 입사해서 회사 필독서 200권을 읽은 계기로 3,000여 권 이상의 책을 탐독하고 출판사를 창업했다. 창업한 이후로 개인들의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했고, 자신도 책쓰기를 널리 알리는데 일조하고 있다.





저자는 책쓰기의 유용성을 강조한다. 먼저 '나'를 브랜딩하고 싶을 때, 지금보다 3배 이상의 연봉을 받고 싶을 때, 회사에 투자를 받고 싶을 때, 취업에서 성공하고 싶을 때, 직장에서 승진하고 싶을 때, 자기 분야의 전문가로 유명해지고 싶을 때, 회사를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싶을 때는 반드시 책을 쓰라고 한다.



지각의 판이 이동하면 지진이 일어나고 지상의 모든 것들이 바뀐다. 이처럼 지금은 세상을 움직이는 판 자체가 변하고 있다. 그래서 판 위에 있는 사람, 지식, 돈, 직업, 권력 등도 함께 이동하고 있다고 말한다.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새로운 판에 맞는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위너가 되고 부자가 된다.



2000년대 인터넷의 시대에 부자가 된 사람들, 2010년대 스마트폰의 시대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판의 이동에 맞춘 지식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앞으로의 시대는 다양한 기술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2023년 현재 기준으로는 ChatGPT와 같은 AI가 세상을 바꾸리라 생각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회사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 1인의 경쟁력 있는 브랜드 구축이 필요한 시점이다. 즉 평범한 1인이 아니라 어떤 분야의 전문가로 인식될 수 있도록 브랜딩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열심히 공부하고 돈을 벌면서 잘 살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했음을 깨닫게 된다.



MZ 세대는 물론이고 은퇴를 앞든 5060세대들 또한 자신만의 지식과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나아가 영향력을 확대하고 수익화를 이룰 수 있는 퍼스널 브랜딩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퍼스널 브랜딩이 특별한 사람만이 하는 게 아니라 판이 박힌 세상에서 모두가 해야 하는 일이 된 것이다.



저자는 10년간 750여 명의 저자를 퍼스널 브랜딩해 주면서 책쓰기는 1인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들의 필수 무기임을 강력하게 깨달았다고 한다. 나만의 콘텐츠를 온전히 담은 한 권의 책은 무려 1만 명의 고객을 불러 모을 수 있는 파급력이 있다.



나의 경력과 나의 무기기 어떤 것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즉 남들에게 필요한 사람으로 브랜딩 되어야 고객이 나를 찾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책쓰기는 필수가 맞는 것 같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것은 원론적인 이야기보다 출판사 대표로서 750명 이상의 퍼스널 브랜딩을 하면서 만든 퍼스널 브랜딩 책쓰기 8단계의 과정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출판사 대표가 알려주는 출판 프로세스와 더불어 책쓰기 8단계는 꽤 명료하다.



글감에 대한 착상을 하고, 구상에 들어간다. 구상 단계에서는 시장 조사를 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그리고 책의 구성에 대해 고민하고 집필을 한다. 특히 구성 부분에서는 콘셉트를 설정하고 적합한 콘텐츠를 찾는 과정이 중요하다. 집필 과정에서는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특별한 글쓰기 비법을 공개한다.



집필이 끝나면 출판사가 '기획 출판'을 한다. 그리고 책의 판매를 위한 홍보와 마케팅을 위해 브랜딩을 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단순하게 8단계로 정리했지만 이 과정이 이루어지는 기간은 1년 이상으로 보여진다. 그렇게 쉽게 끝날 작업이 아니다. 그렇지만 평생 1권은 책을 내야 한다면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인다.



책은 쉽게 설명되어 있지만 체계적인 책쓰기와 출판 프로세스를 잘 익히고 일생 일대의 책쓰기 프로젝트에 도전해야 할 시간이 오고 있다. 미루기가 특기인 내가 언제쯤 책쓰기를 할 수 있을지 빨리 도전해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