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울트라 셀프 ULTRA SELF - 나를 뛰어넘어 스스로 마음의 감옥에서 탈출하는 법
이리앨 지음 / 다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우리는 원시시대부터 가지고 있는 인간 본연의 본능이 있다. 지금도 우리의 유전자에 아로 새겨져 있어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본능의 지배를 받고 살아간다. 저자는 이런 상태를 비스트셀프(Beast-Self) 상태라고 정의하고, 알고리즘에 갇힌 인생이라고 말한다.
반면 동물적 본능을 거부하고 삶을 주체적으로 이끌어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누리는 사람들을 자기 자신과 싸워 자기를 뛰어넘은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울트라셀프(Ultra-Self)라 정의한다.
울트라셀프라는 개념이 생소하다. 알고 보니 저자가 알랭 드 보통과 토니 로빈스를 연구하면서 모든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성공방법을 연구하면서 찾은 개념이라고 한다. 책은 울트라셀프를 알기 전과 알고 난 후의 파트로 나눈다.
저자는 울트라셀프 독서법을 강조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혜가 필요한데 그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하고 효율적인 수단이 바로 독서다.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만한 전환점을 맞이하기 위해서 저자는 3가지를 강조한다. 마음을 열고 읽고, 처음부터 읽고, 그리고 울트라셀프 ON 파트는 체득화될 때까지 반복해서 읽으라고 말한다.
지금은 자기계발을 넘어 자기계발 과잉의 시대라고 말한다. 내 주위에 자기계발을 하지 않는 사람은 단연코 한 명도 없다. 모두 더 성공하고 잘 사는 삶을 위해 무언가를 끊임없이 배우고 시도한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계발이 아니라 자기라고 말한다.
저자는 울트라셀프 명상의 기본 원리로 3가지를 강조한다. 먼저 내가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내가 바라는 결과들을 머릿속에 그리고 간절히 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간절하게 원하는 일을 믿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한다.
저자는 아무리 책을 많이 읽고 유명한 강연을 들어도 삶이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는 이유를 위의 3가지 원칙 때문이라고 한다. 100%는 아니지만 공감가는 부분도 있다. 그리고 많은 '시크릿'류의 자기계발서에서도 강조하는 내용이기는 하다.
저자는 즉시 인생이 바뀌는 울트라셀프를 디자인하는 6단계를 제안한다. 먼저 좌절을 컨트롤하고 부정적인 상황에서 벗어나라. 부정적인 환경에서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그 상황이 본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빨리 인지하고 빠져나와야 한다. 부정적인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 스스로 부정의 늪으로 빠져드는 느낌을 지속적으로 받는다.
다음으로 성공은 쟁취가 아니라 프레임에 불과하다. 행복의 기준도 사람마다 다르듯이 성공의 기준도 다르다. 성공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 100명의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의 비법은 100가지가 있다. 나에게 맞는 옷을 찾아 입듯이 나에게 맞는 성공의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정말 공감되는 부분이다. 누구에게나 통하는 공부법은 없듯이 성공하는 법도 사람마다 달라져야 한다. 실제로 모든 사람들의 성공방법이 동일한 것은 하나도 없다. 내게 맞춰야 한다.
다음은 현실에 순응하지 말고 당신이 원하는 곳에 거하라. 이미 자신이 원하는 것이 된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것처럼 들린다. 성공한 사람들이 대부분 이야기하는 것과 일치한다.
그 외에도 성공과 실패를 다시 정의하고 남과 경쟁하지 마라. 중요한 가치를 선별하고 목표를 한 줄로 정리하라.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의 최고 상태를 계속 유지하라고 한다.
울트라셀프는 저자가 만든 말이지만 그 안에 담긴 원리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성공의 원리와 맥이 닿아 있다. 전혀 새로운 것이 없기 때문에 자기계발을 열심히 해 온 사람들이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듯 하다. 다만 자기계발에서 '계발'에 치우치기 보다 '자기'를 챙기는 노력이 필요할 듯 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