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거절 - 실패를 자산으로 만든 여성들
제시카 배컬 지음, 오윤성 옮김 / 북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성공에 대한 이야기는 차고 넘친다. 모두 지금의 성공의 모습만 보고 그들의 초라한 과거나 실패는 보지 못한다. 하지만 오늘날의 성공은 모두 그들이 켜켜히 쌓아올린 실패를 딛고 일어섰기 때문이 아닐까? 정작 성공보다 더 주목해야 할 부분은 그들의 실패다. 그들이 그 실패를 통해 무엇을 배웠고, 그것을 어떻게 이겨냈는지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한 경험을 말하기 주저한다. 성공한 경험들은 자신있게 이야기 하면서도 거절당하거나 실패한 경험은 떠올리기 싫어하는 것 같다. 나도 실패한 경험을 떠올릴 때면 그다지 유쾌하지 못한 경험을 한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서점에는 실패에 관한 책들이 많지 않다.



성공한 사람들의 실패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행운이다. 성공의 이야기보다 실패의 이야기는 나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데 더 효과적이다. 많지는 않지만 진짜 성공한 사람들의 몇몇은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을 보지 말고 실패를 보라는 조언을 한다.



저자도 '거절'에 대한 이 책을 저술하기 위해 수많은 거절을 경험해야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절을 당하면 포기한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거절에도 불구하고 계속 도전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진짜 비법은 성공이 아니라 거절을 감내하고 계속 도전한 것이 아닐까?



'비오는 날 없이 맑은 날만 지속되면 사막이 된다'는 말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맑은 날을 선호한다. 비오는 날은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그래서 맑은 날만 지속되기를 바란다면 지구상의 모든 지역은 사막지역으로 변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맑은 날과 비오는 날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항상 성공만 하는 사람은 계속 성공가도를 달릴 수 있을까? 이런 사람은 단 한 번의 실패에도 모든 것이 무너지고 말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실패를 겪고 이겨내는 사람은 웬만한 거절이나 실패에도 굳건히 버티면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나는 그 동안 성공 이야기를 많이 읽어왔다. 이제는 성공 이야기에서 어떤 감흥도 느낄 수 없는 상태가 되었다. 그들의 성공 이야기는 더 이상 나를 자극하지 못한다. 나는 그런 이야기 중에서 자랑거리가 아닌 현실적으로 내가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기 시작했다. 그런 내용이 없으면 그저 지루한 책일 뿐이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다양한 거절 사례가 들어 있기 때문이다. 약 30명에 달하는 여성의 거절 스토리가 들어 있다. 그들이 어떤 거절을 당하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읽어보자. 그리고 그 과정에서 깨달은 내용을 같이 공감해보자.



마지막으로 저자는 거절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7가지 훈련법을 제시한다. 다양한 거절사례를 바탕으로 사회과학적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제안하는 방법이다.



오늘도 거절을 당하는 많은 사람들이 한 번 쯤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배울 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거절 당하는 것이 나 혼자만이 아니고, 거절은 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런 거절을 이겨내고 나는 나름의 방법으로 헤쳐나가는 방법을 찾아보는 연습을 해보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