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인애플 공부법 - 세계 무대에서 잠재력을 발휘하는 상위 1% 공부력의 비밀
최하진 지음 / 스타라잇 / 2023년 1월
평점 :

교육열이 강한 대한민국 부모와 학생들은 항상 공부법을 궁금해한다. 나도 나름 치열한 학창시절을 보냈고, 이제는 두 아들의 아빠로서 공부법에 항상 목말라 있다. 나도 나름 열심히 공부했지만 나만의 공부법을 찾지 못했고, 내 아이를 가르칠만한 체계적인 방법도 모른다.
세계 명문 대학의 제자들을 가르치는 최하진 박사가 만들어낸 파인애플 공부법이 신기하다. 제목이 신기하고 그 안에 내용은 익히 알고 있는 부분이다. 최하진 박사는 이런 내용들을 직접 현장에서 가르쳐서 전인적 인재를 길러낸다고 한다.
저자는 자녀의 성공을 위해 자녀들에게 테크니컬에 무게를 두지 말고 펀더멘탈에 투자하라고 한다. 단기에 성과를 내는 테크니컬에 목숨을 거는 '두더지 공부법'을 지양하고, 펀더멘탈을 강하게 키워 장기적인 성공을 이루어내는 '파인애플 공부법'을 추천한다.
파인애플 공부법의 핵심은 '공부력'이다. 공부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공부력을 늘려 공부 시간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즉 공부는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공부력을 높이면 적은 시간으로도 훌륭한 성과를 내는 행복한 공부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정말 꿈같은 이야기다. 어떤 부모도 내 자녀가 공부로 인해 불행해 지기를 원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을 공부를 통해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이제는 내 자녀의 공부가 고통이나 고행의 길이 아니라 행복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부모의 공부와 각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파인애플 공부법'은 (파)파워(Power)-긍정의 힘, (인)인성-훌륭한 인성, (애)사랑-사랑을 베푸는 인재, (플)플랜(Plan)-실천 가능한 계획으로 이루어진다. 파워는 목표를 향해 긍정적으로 나갈 수 있는 힘, 인성은 나와 타인을 지각하며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정직한 삶의 태도와 습관, 사랑은 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사랑하는 마음, 플랜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말한다.
저자는 만방국제학교를 설립하여 '파인애플 공부법'에 따라 인재를 육성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파인애플 공부법에는 대한민국 공교육과 사교육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다양한 인생교육을 한다. 성인이 된 이후에 자기계발을 위해 공부하는 내용들이다.
나는 학교에서 자기관리, 동기부여, 그릿,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등을 배운 적이 없다. 아이를 낳고 성인이 되면서 스스로 필요에 의해 고민하게 되는 주제들이다. 파인애플 공부법에서는 이 부분을 가르친다.
공부력을 높이려면 친구관계가 좋아야 한다. 친구를 경쟁자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발전을 돕는 파트너로 가르친다. 능동적으로 나만 성공하는 방식이 아니라 남의 성공을 도우면서 자연스럽게 내가 성장하는 것이 공부력의 핵심이다. 내가 학교 다닐 때는 절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방식이다. 지금은 이런 방식이 맞다는 걸 안다.
부모들의 지나친 관심 또는 무관심이 아이들을 망친다. 잘 되는 아이 뒤에는 항상 감사할 줄 알고, 남을 위해 기도하는 부모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잘 되는 아이 옆에는 항상 아이에게 따뜻한 관심을 주는 교사가 있다고 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했던가?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을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워내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아침밥을 잘 먹여야 하고, 잠도 잘 자도록 해야 한다. 장이 튼튼한 아이로 키워야 한다. 관심을 가지되 집착하지 말아야 하고, 방목은 하되 방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를 키우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 한 아이를 사회의 정상적인 구성원으로 키워내기 위해서 한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을 절실히 느낀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공부법이 아니라 제대로 된 사회구성원으로 키워내는 공부법이라 공감이 많이 간다. 저자의 공부법에 대한 공감이 저자가 세운 학교에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