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명문학군 입지지도 - 서울 황금 학군부터 떠오르는 신흥명문 학군까지
신진상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부동산 전문가들은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라고 말한다. 입지를 결정하는 요인은 정말 다양한다. 이 책은 부동산과 학군을 동시에 다루는 부동산 투자 가이드 겸 입시 준비서라고 말할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동산과 학군을 동시에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비법서라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부동산 투자와 함께 자녀들의 입시는 미리 준비해야 한다. 저자는 2024~2027년 대입 성공을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하는 입시 이슈와 학군 트렌드를 충실히 반영했다. 저자의 시선에서 입시 준비는 곧 투자와 맥을 같이 한다. 나도 같은 생각이다. 대부분 좋은 학군은 부동산 투자하기 좋은 곳이나 다름 없다. 따라서 좋은 학군을 파악하고 잘 투자한다면 자녀의 입시와 부동산 투자 둘다 성공적일 수 있다.
학군 점검은 중학교부터 시작한다. 교육부의 학교 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지역 중학교의 학년별 학생 수 추이를 파악한다. 학생 수가 많을수록 해당 학군의 미래는 밝다고 보면 된다. 해당 학교의 전출입 학생 수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출입 학생의 변동성이 적은 학교가 우리 자녀에게 유리하다. 또한 졸업생의 진로 현황도 파악해야 한다. 졸업 후 어떤 고등학교로 가는지 파악하는 것은 중학교 선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그 외에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해당 지역 내 학원 수 등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사실 수도권이기는 하지만 서울과는 많이 떨어진 곳에 살고 있어서 학군 선택에 이렇게까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저 지정된 지역의 가까운 학교에 다니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할 뿐이었다. 이 책을 보고 있으면 대입 준비는 중학생부터라는 생각이 절로 든다.
저자는 명문학군 입지지도를 크게 3군데로 파악한다. 서울시, 수도권, 지방의 명문학군이다. 대한민국의 입시 1번지는 당연히 강남 대치 학군이다. 그 외에도 서초 반포, 송파 잠실, 목동, 중계, 광진, 강동 학군이 있다. 수도권에는 대치동을 넘보는 분당 판교 학군, 평촌, 인천 송도, 수원, 일산 학군이 있다. 지방에는 대구 수성, 대전 둔산, 부산 해운대, 광주 봉선 등 광역시를 기반으로 학군이 형성되어 있고, 특이한 점은 천안 불당 학군이다.
대한민국의 입시 전쟁 1번가는 당연히 강남 대치 학군이다. 각 학군의 대표적인 학원 지도를 제공한다. 서울은 지하철 역을 중심으로 특색 있는 학원들을 실어 놓았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위치와 학원의 위치를 같이 보면 답이 보인다.
저자가 강조한 학년별 학생 수 추이, 전출입 학생 수, 졸업생 진로현황, 학업성취도 결과, 지역 내 학원 수 등에 대한 분석을 꼼꼼하게 담았다. 대한민국 학군과 학원 정보는 이 책 한 권이면 끝낼 수 있다. 이 책의 정보를 바탕으로 부모님들이 신경써야 할 것은 자녀들의 정서관리와 부동산 투자 관리가 아닐까?
나의 관심을 끈 곳은 내가 살고 있는 지역과 가까운 천안 불당동이다. 서울도 아니고 수도권도 아니고, 더구나 광역시도 아니다. 평택 아래에 있는 천안은 일반 지방 도시 중 저자가 유일하게 언급한 주목할만한 학군이다. 천안의 강남이라 불리는 불당동에는 경기도 신도시 못지않은 학구열로 뜨겁다고 한다.
천안에는 대학들이 밀집해 있으면서 경기도인 평택과 가까이 있어 사실상 수도권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수도권 전철이 천안까지 닿아있어 서울과 수도권 접근성이 특히 좋다. 천안과 그 인근의 아산의 명문은 복자여고, 북일고, 충남삼성고 정도이다.
천안지역 고등학교 중 서울대 의대에 많이 진학하는 학교는 삼성이 만든 충남삼성고와 비평준화 시절 상위권 여학생을 싹쓸이 하던 복자여고라고 한다. 특히 충남삼성고는 삼성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사교육 없이 공교육 만으로 대학에 가는 유일한 학교라고 한다. 우리 아들들을 보내고 싶은 학교다.
부동산 공부를 시작한지도 얼마되지 않았고, 우리 아들들은 이제 막 중학교에 진학한다. 나에게 3년 정도의 시간이 있다. 부동산 공부를 좀더 열심히 하고 투자에 성공하겠다. 그리고 아들들을 이 책에 소개된 학군에 보내는 노력을 지금부터 경주해야 하겠다.
옆에 끼고 두고두고 봐야 하는 입시와 부동산 투자의 바이블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