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
권민창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12월
평점 :

나는 인생이 한방이라고 생각한다. 남들이 생각하는 그런 한방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을 보면 한방에 성공한다. 단, 전제 조건은 있다. 그 한 방을 위해 물 속에서는 끊임없이 발을 움직여야 한다.
누구나 노력을 한다. 그렇지만 그 노력이 모두 성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크게 성공한 사업가도 처음부터 성공한 경우는 별로 없다. 몇 번의 실패를 통해 갈고 닦아 마지막 한방으로 모든 것을 보상받는다. 연예인들도 마찬가지다. 십 수년을 무명으로 실력을 갈고 닦다가 인생 캐릭터를 만나 한 방에 유명해진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그런 경우가 참 많다.
그래서 나는 인생은 한방이라고 생각한다. 오늘도 나는 그 한방을 위해 내가 해야할 일을 하고, 알아야할 지식을 찾아 공부한다. 노력하는 중간 중간 많은 일들을 시도하겠지만 실패하는 일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는다. 이런 실패들이 모여 내 인생의 한방을 만들어줄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10년의 안정된 직업군인 생활을 그만두고 코로나 시기를 맞아 힘든 2년을 보냈다. 비전이 보이지 않아 그만두었지만 더 비참한 생활을 하게 된다. 하지만 미래 비전을 찾아 공부하던 중 부자의 진리를 깨닫고 마인드셋 출판사의 대표로 크게 성공을 이루게 된다. 저자도 그 동안의 고생이 한방으로 결실을 맺은 것이다.
저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로 어떻게 소득으로 연결시켰는지, 그리고 그것들을 어떻게 찾고 발전시키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들을 책에 담았다. 아직 성공을 위해 달리는 사람들이 좀더 쉽게 자신이 하고 싶은 일로 돈을 벌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나는 아직까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다. 나만의 시간을 들여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아무 필터링 없이 적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 동안 알면서도 하지 않았던 귀찮은 작업이다. 그래서 나는 아직 좋아하는 일을 찾지 못한 것 같다.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그 다음은 왜 좋아하는지를 찾는 작업이 필요하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똑똑하게 분석하는 것, 그것이 내가 비상하기 위한 날갯짓의 시작이다. 나는 항상 나에 대해 알아가는 것이 힘들다고 생각했다.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그리고 남을 위해 어떤 일을 기꺼이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잘 하는 일을 하기 위한 조건이 있다고 한다. 잘하는 일을 통해서 수익을 내야 하고, 상대방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으려면 3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바로 가치관, 열망, 재능이다.
잘하는 일을 오랫동안 재미있게 지속하려면 나의 가치관과 맞아야 한다. 가치관에 어긋나는 일을 지속하는 것은 스트레스만 가중시킬 뿐이다. 또한 자신의 일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평가가 좋다고 하더라도 본인은 정작 열정이 없다면 그 일을 지속하기 힘들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치관과 맞고, 본인도 열정이 있지만 재능이 없다면 괄목할만한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수익으로 연결하고, 오랫동안 지속하기 위해서는 재미 있는 일을 하고, 성과를 내면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런 과정을 저자의 실전 경험을 토대로 제시한다. 저자의 사례이기는 하지만 나도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들이 많은 책이다. 쓸데 없는 이야기로 돌려 말하지 않고 전하는 조언들이 뼈를 때린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