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담대한 꿈을 이루는 생각의 법칙 - 청소년을 위한
김옥림 지음 / 미래문화사 / 2023년 1월
평점 :

생각을 조심해라.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해라.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성격이 된다.
성격을 조심해라. 운명이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생각대로 이룬 사람들이다. 부정적이거나 목표를 생각하지 않은 사람들이 성공하는 경우는 없다.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고 그 목표를 위해 한 걸음씩 실천해 나가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즉 사는대로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 생각하는 대로 사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삶이 있다면, 그리고 원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치열하게 생각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물론 생각조차 안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생각만 하는 사람도 꿈을 이룰 수 없다.
저자는 역사적으로 위대하게 성공한 26명의 생각을 분석하면서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들은 자신의 꿈을 위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즉시 실천에 옮겼다. 자신과 타인을 위해 성공의 에너지를 제공했고, 실패 또한 긍정의 에너지로 바꾸었다. 또한 부정적인 생각을 항상 경계했다.
뉴욕 브루클린 빈민가에서 태어난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는 가난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한 번도 이루지 못한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은 반드시 원하는 삶을 살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워드 슐츠는 생필품 회사의 임원 자리를 박치고 커피와 관련된 꿈을 꾸게 된다. 커피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는 그의 생각을 아무도 지지해 주지 않았다. 다행히 제리 볼드윈이 15만 달러를 투자해 주어서 지금의 스타벅스를 성공시킬 수 있었다.
커피에 관심을 가진 하워드 슐츠는 구멍가게에 불과한 시애틀의 스타벅스에 입사하려고 했으나 거절 당한다. 그는 일 지오날레를 창업하고 3년 후 자신이 그토록 원하던 스타벅스를 인수한다. 스타벅스를 인수하고 3년 동안 적자가 지속되자 이사들의 불만이 고조되었다. 하지만 슐츠는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1990년 흑자를 내는 것으로 증명해 냈다.
하워드 슐츠는 자신이 꿈꾸는 것에 대해 간절히 원했고, 적극적으로 실천하였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성과로 증명해 내었다. 고객을 감동시키고 고객을 주인으로 모시며 사회적 책임을 다했다. 직원들을 존중하고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오늘의 스타벅스를 만들어 냈다.
하워드 슐츠는 자신의 꿈을 어떻게 실현하는지, 꿈을 실현하고 난 이후에는 어떻게 꿈을 확장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로서 고객과 직원들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이다.
그 외에도 데일 카네기, 리처드 브랜슨, 마크 저커버그,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제인 구달, 조앤 K. 롤링의 사례도 읽어보면 좋다. 우리가 그 동안 몰랐던 이야기도 좋고, 그들의 꿈을 향한 열정과 노력을 읽을 수 있어 좋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