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써먹는 최강의 반도체 투자 - 한발 앞서 읽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모든 것
이형수 지음 / 헤리티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가 경제발전을 이룬 배경에는 경공업과 중화학공업의 육성에 있을 것이다. 국내의 경제발전을 계기로 세계 경제로 뻗어나가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품목이 반도체가 아닐까 생각한다. IT의 발달로 전세계가 하나로 이어진 시대에 음지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반도체다. 오죽하면 산업의 쌀이라고 할까?



현재 전세계 반도체 시장은 한국, 대만,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한다. 경쟁이 격화되면서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서로 대치 국면을 형성하고 있는 새로운 경제전쟁의 시대이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세계 경제를 주도했고, 앞으로도 주도해 나갈 반도체 시장에 대한 안목을 키워야할 때이다.



역사는 무한히 반복되고, 경제 사이클도 반복된다. 경제 사이클에 따라 주식시장도 일전한 패턴대로 움직이고 있다. 패턴의 예측이 쉬운 것만은 아니지만 과거의 역사를 잘 연구하면 그렇게 어려운 일만도 아닐 것이다. 저자는 주식시장에서 승리하는 투자를 돕기 위해 반도체 투자에 관한 책을 저술했다.



2022년 5월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방문은 통상의 절차를 깬 파격적인 행보였다. 방한 내내 한미의 기술 동맹을 강조할 정도로 미중 패권 전쟁에서 반도체의 비중은 커 보인다. 특히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세계 반도체 시장을 주름잡는 대기업이 한국에 있어 관련 산업을 이끌고 있다.



저자는 조선시대의 기술 천시 풍조가 현대까지 이어져 반도체 핵심인력들에 대한 대우가 적절한지 다시 살펴야 한다고 말한다. 전세계의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잘 지키지도 못하고 대우도 못하는 현실에 대한 뼈아픈 지적이다.



다른 기술과 달리 반도체는 기업 대 기업의 싸움이라기보다는 국가간 대항전의 성격이 강하다. 메모리 반도체의 우위에 이어 파운드리 산업까지 장악한다면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는 밝다고 본다.



세계 경제 대국으로 가는 길로 이끈 반도체가 세계 초강대국으로 가는 길을 열어줄 것이라는 확신으로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거 반도체의 역사와 현재 미중 양강의 격돌, 각국의 반도체 무기화 흐름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반도체 시장을 왜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왜 지금이 반도체 투자의 적기인지 반도체의 가치와 미중 패권 전쟁, 그리고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통해 명쾌하게 알려준다. 현명한 투자를 위해서는 그 중에서도 반도체의 슈퍼 사이클을 잘 이해해야 한다. PC와 GPU 시대를 이끄는 인텔과 엔비디아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특히 반도체 시장은 반도체 8대 공정을 이해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ASML처럼 슈퍼 을로 승승장구하는 업체들도 알게 되고, 다양한 수혜 기업들을 이해할 수 있다. 웨이퍼 공정, 산화공정, 노광공정, 식각공정, 증착/이온주입 공정, EDS공정, 패키징과 테스트 공정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반도체의 회로를 그리는 핵심 기술을 가지고 있는 네덜란드의 ASML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도체 노광 장비인 EUV를 독점하기 때문에 슈퍼을이라고도 불린다. 기술 격차가 크기 때문에 현재 어떤 기업도 ASML을 따라잡을 수 없다.



복잡한 반도체 공정이 명확하게 머리에 그려질 수 있도록 잘 설명되어 있다. 각 공정을 이해하면 반도체 산업에 대한 이해가 빨라진다. 그리고 각 공정마다 필요한 핵심 기술을 지닌 기업들을 소개하기 때문에 반도체 투자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 장에서는 애플과 테슬라의 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반도체의 미래를 짚어본다. 그리고 각국의 반도체 기업들이 자체칩 설계에 나서는 추세를 소개하고, 향후 파운드리 투자와 소부장 산업에 대한 전망을 제시한다.



부록으로 제공되는 '반도체 투자 반등 유망 종목 TOP 10'은 반도체 공정상 핵심기술을 가진 기업들로 채워져 있다. 주린이가 봐도 투자할 가치가 있어보이는 알짜 기업들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