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세 가지 루틴 - 원하는 삶을 이루는 힘
레오짱 외 지음 / 센시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사람들이 넘쳐나는 세상이다. 그들의 성공스토리는 각양각색이다. 그 중에서 그들의 공통점을 찾으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고, 그 결과가 여러가지 책으로 출간된다. <성공한 사람들의 세 가지 루틴>도 그런 류의 책이다. 내가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성공에 루틴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2022년 한국을 빛낸 대표적인 월드스타 BTS에서 영감을 얻은 것 같다.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실천하는 루틴을 BTS로 정리했다. 각자의 분야에서 나름 이름값을 하고 있는 6명의 저자가 공통적으로 발견한 성공한 사람들의 루틴은 지덕체를 뜻하는 Body(신체), Talent(역량), Spirit(정신)을 말한다.


저자들이 생각하는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은 그들만의 루틴으로 수많은 시도를 하고 시간을 묵묵히 쌓아올리는 것이다. 쉽지 않은 시간을 견디고 고비들을 버티며 나아가면서 한 단계씩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들처럼 성공할 수 있는 습관을 무의식적인 루틴으로 만드는 것이 성공의 첩경이다.


저자들은 루틴을 스스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일상 속에 의도적으로 정착시킨 '좋은 습관의 자동화된 행동 세트'로 정의한다. 예를 들어 박태환 선수가 경기 전에 몸과 마음의 상태를 최고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헤드셋으로 음악을 듣는 행동 또한 이런 루틴에 해당한다.



사소한 루틴으로 시작된 특정 행동을 자동화에 성공하면 이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던 일들이 벌어진다. 보통 사람이 300페이지 책 1권을 쓰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하루에 1장씩 쓰는 루틴을 만들면 1년이 되면 책 1권이 만들어진다.



스티브 잡스가 청바지와 검은 라운드 티를 입는 이유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옷을 고르는 과정에서의 뇌의 소모와 번거러움을 없애기 위해 루틴화 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소한 것까지 지생각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과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세부 루틴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저자들은 2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그들의 루틴은 모두 '좋은 습관'이라는 것이고, 또한 '오랫동안 꾸준히' 행했다는 것이다. 즉 좋은 루틴을 얼마나 오랫동안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느냐가 성공의 많은 부분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몸의 힘을 유지하는 신체 루틴, 재능과 잠재력을 키우는 역량 루틴, 마음의 힘을 지키는 정신 루틴은 평범한 사람도 성공의 길로 이끄는 마스터키가 될 것이다.


매번 성공을 위해 책도 읽고 많은 생각들도 했었다. 하지만 내가 적용하기에는 쉽지 않은 부분들이 있었는데, 이 책에 나오는 저자들의 사례와 누구나 아는 유명인들의 사례를 통해 내가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오늘부터 실천해 보아야 하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