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Back to the Basic.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동양이나 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진리는 하나로 통하는 것 같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비슷하다고 본다. 코로나19로 더 힘들어진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삶의 위로와 정신 무장이 아닐까?
인문고전은 백년이 지나고 천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의 정신을 매만진다. 저자는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苟日新 日日新 又日新), '진실로 새로워지려거든, 날마다 새롭게, 또 날마다 새롭게 하라.'는 명언으로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평생 배움이 필요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항상 무언가 공허함을 느낀다. 그럴 때마다 우리 선인들이 삶의 지침으로 삼은 고전의 정수를 통해 많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리라.
저자는 동양의 유명한 고전들을 통해 최고가 되기 위한 자기관리, 부의 추월차선으로의 성공, 인생에 도움되는 인간관계, 운과 기회를 불러들이는 마음관리 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고전책을 나름 해석한 책들이 많이 출간되지만 이 책만큼은 차분히 앉아서 줄을 쳐가며 읽어보고 싶다.
책을 읽다보면 오늘날 자기계발서들이 사실은 모두 선인들의 고전에 기초한다는 사실에 놀란다. 사람이라면 시대를 초월해서 고민하는 것들이 비슷해서 그런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의 주의를 현란하게 하는 주변환경이 없었던 시대에 살았던 우리의 선인들은 스스로에 대한 고찰을 많이 했었다. 하지만 우리는 해야 하는 것들도 많고, 우리의 주의를 빼앗는 환경적인 요소도 많다보니 스스로를 성찰하는 시간을 갖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 많은 고전들을 일일히 섭렵해서 깨달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다 읽을 수 있다고 해도 그 깨달음을 얻기까지 얼마나 걸릴까? 저자의 안내대로 4가지 분야에 걸쳐 오늘날 자기계발서의 토대가 될만한 주제들을 꼼꼼히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유명한 선인들의 말씀을 담은 고전들을 통해 몇 백권의 자기계발서를 읽은 느낌을 받는다. 각각의 주제들이 우리에게 던지는 말씀은 하나도 틀림없이 우리가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명언들 뿐이다. 몇 백권의 고전을 통해, 몇 백권의 자기계발서를 축약해놓은 듯한 이 책의 가치를 제대로 느껴보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