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사람들의 7가지 법칙
임채성 지음 / 루이앤휴잇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은 항상 결과로 평가가 내려진다. 하지만 실제로는 결과는 치열한 과정의 종착지일 뿐이다. 그래서 우리가 성공한 사람들을 바로볼 때 그들의 과정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배울 점을 알아내는 것이 진정한 공부가 될 것이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실천하는 7가지 법칙을 소개한다. 누구나 아는 내용들이 대부분이지만 많은 성공서적에서 반복된다는 말은 중요하고 공통적인 요소라고 이해하면 좋을 듯 하다. 7가지 법칙에 앞서 저자는 변명과 핑계를 멈추라고 말한다.



실패하는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변명과 핑계를 댄다. 그리고 그것에 좌우되는 삶을 살아간다. 자신들의 실패 원인을 돌아보고 분석하기보다는 주변환경과 운 등의 탓으로 돌리고 만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변명과 핑계를 대지 않는다. 자신들이 한 행동에 대한 결과에 책임질 줄 알고, 어떤 상황에서도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내고자 한다. 그들은 실패는 성공으로 가기 위한 여정에 반드시 함께하는 친구와 같은 것이라 여긴다.



실패는 하는 일의 끝이 아니라 또 다시 자신을 정비하고 다른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재정비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실패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또 다시 도전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실패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겸허히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만이 성공할 자격이 있다.



실패를 인정하고, 그것을 기회로 삼아 성공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환경, 나이, 학력, 운 등을 탓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이런 핑계를 대는 순간 성공으로 가는 길은 막혀버리고 만다. 특히 실패를 딛고 성공하기 위해 노력할 때 운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보면 좋다.



일단 실패에 대한 단단한 마인드를 가지고 시작해야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법칙을 실천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저자는 목표설정, 신념, 습관, 결단력, 끈기, 시간관리, 인간관계 등을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법칙이라 말한다. 그 중에서도 목표설정은 가장 중요하다. 목표 없이 항해를 시작한 배는 어디에도 도달할 수 없다.



쉬운 예로 눈이 오는 날 앞에 있는 나무를 보고 똑바로 걷는 것과 내 발만 보고 걷는 것은 다르다. 내 발만 보고 걷다가 뒤를 돌아보면 어지러운 흔적에 놀랄 것이다. 목표가 있어야 중간에 어떤 시련이 와도 다시 목표를 향해 전진할 수 있다. 목표가 이끄는 삶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 목표를 믿고 내 안의 모든 잠재력을 동원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가다가 멈추면 아니감만 못하니라'는 말처럼 중도 포기할거면 시작조차 하지 않는 편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 신념을 가지고 끈기있게 나아가야 한다.



다음은 루틴과 습관의 중요성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이 가진 성공습관과 루틴이 있다. 대단하지 않은 행동들도 습관적으로 매일 실천하다보면 큰 힘을 발휘하기 마련이다. 특히 일을 미루는 습관은 가장 경계해야 한다. 미루는 일이 일상이 되면 어떤 일도 해낼 수 없을 것이다.



거장들은 결단력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인생에 한 번 뿐인 기회 앞에서 머뭇거리다 기회를 날린 사람들이 많다. 두려움을 과감한 용기로 바꾸는 결단력이 필요하다. 결단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타이밍을 놓치면 모든 것을 놓치는 것과 같다.



저자가 제안하는 7가지 성공법칙은 저자의 경험과 성공한 사람들의 노하우 중 가장 실천하기 쉬운 형태로 제시된다. 추상적이거나 모호한 이야기보다는 실천 가능한 내용들로 가득차 있다.



7가지 전부 실천하면 좋겠지만 나는 오늘부터 목표설정부터 하려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방향을 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