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식초로 100년 살기 - 노벨상 3회 수상이 입증하는 장수의 비결 식초
구관모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시골에서 나고 자라서 야생식물에 대한 관심이 많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특히 자연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어렸을 때부터 한의학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은 마음이 항상 마음 한 구석에 있었다. 하지만 이런 저런 핑계로 본격적으로 공부할 마음을 갖지 않았는데 좋은 책을 만나게 되어 조금이나마 지식을 늘릴 수 있어 기쁘다.



천연식초와 발효효소에 대한 효능을 익히 들어 알고 있다. 특히 저자는 천연식초를 현대인의 모든 고질병을 고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라고 말한다. 아직 나는 그에대한 믿음이 부족하기에 저자의 주장과 많은 치료 사례들을 살펴보고 스스로도 경험해 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아직 건강 상태가 나빠지지는 않았으나 지금부터 꾸준히 잘 관리해야 인생 100세 시대에 건강하게 생의 후반기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 100세 시대가 되면서 현대의학의 도움으로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연장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현대는 단순한 생명 연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사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이것이 내가 천연식초와 발효효소에 대한 관심을 더 가지는 이유가 되었다.





우리 몸에 발생하는 질병의 90%는 내부의 대사과정에서 발생한 유독물질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즉 모든 질병의 근원은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이 아니라 세포에 쌓이는 유독물질이라는 것이다. 결국 세균을 죽이고 치료하는 목적이 아닌 체내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유독물질을 어떻게 해독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가장 좋은 것은 먹는 것을 잘 가려서 먹고, 생수에 천연식초를 한 숟가락 타서 마시는 것이다. 세계의 이름난 장수촌의 비결은 저칼로리 곡채와 발효효소라는 연구가 있다. 효소는 인체에서 간의 활동을 돕는다. 나는 간이 안 좋은 편이라서 효소를 꼭 챙겨서 먹어야 할 것 같다.



특히 저자가 적극 추천하는 현미식초와 솔잎효소는 직접 만들어서 장기간 복용해볼 생각이다. 저자가 천연식초와 발효효소를 통해 스스로도 건강을 회복하고, 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도와준 사례가 많이 소개되어 있다.



뇌하수체 이상, 위암, 위장병, 관절염, 당뇨, 천식 발작, 고혈압, 어깨 결림과 변비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심지어는 불치병으로 여겨지는 류머티즘과 아토피성 피부염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하다. 저자의 내공을 따라가기는 쉽지 않으나 향후 나도 천연식초와 발효효소의 대가가 되어 있을 날을 꿈꿔본다.



책의 5장과 6장에는 저자의 천연식초와 발효효소 건강하게 만드는 비법을 소개한다. 저자가 칭송해 마지않는 현미식초 3가지, 즉 현미 송엽식초, 현미 오디식초, 현미 옻꿀식초와 간질환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다슬기 식초 비법을 다룬다. 그리고 솔잎효소, 초밀란, 초콩, 초마늘 만들기 비법을 소개하고, 체질에 따라 올바른 식초음식 복용법을 추가로 알려준다.



다시 요약하면 우리 몸 안으로 들어오는 독소 자체가 줄어들도록 먹을 것을 잘 가려야 하고, 생수에 천연식초를 타서 매일 마시며, 몸 안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우리의 신체와 세포를 깨끗하게 하는 지름길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