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절세 성공법칙 - 공인중개사 + 세무사 자격증을 보유한 진짜 전문가의 세금 안 내는 비법
공찬규(유튜버 ‘공셈TV’) 지음 / 황금부엉이 / 2022년 11월
평점 :

한 줄로 요약하면 부동산 세금책의 혁명이다. 지금까지 읽어본 부동산 관련 세금 중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게 쓰여진 책이라 단언한다. 적어도 내게는 그렇다. 공셈TV를 잘 모르지만 이 책을 통해서 유튜브를 들여다보려 한다.
대부분의 부동산 책들은 깊이가 너무 가볍거나 너무 깊어서 수위 조절에 실패한다. 어떤 책은 대학교 전공서적같이 서술된 것도 있다. 이 책은 나같은 세금 초보, 부동산 초보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대부분의 책은 판에 박힌듯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의 구조로 서술되어 있지만, 이 책은 부동산의 꽃은 양도세라고 지적하면서 양도세에 책의 절반 이상의 분량을 할애한다. 중요하지 않은 세금이 어디 있겠냐마는 아무래도 가장 금액이 큰 것이 양도세가 아닐까 싶다.
그래서 더욱 더 관심이 간다. 그리고 사소한 것의 차이에도 양도소득세가 억 단위로 차이가 나는 것을 보면 양도소득세 공부에 집착해야 한다. 책에 나온 사례들을 보면 순서만 바꿔도 수 억을 절세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온다.
특히 다가구 주택 사례가 그렇다. 다가구는 세법상 3층 이하여야 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옥상에 조그마한 옥탑방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옥탑방을 주택이라 생각하지 않지만 명백히 집에 들어간다. 옥탑방이 주택으로 인정되는 순간 다가구는 다세대로 바뀌어 버린다. 말 그대로 세금 폭탄을 맞을 준비가 완성되는 것이다.
이 책의 백미는 처음 1장이다. 대부분은 양도세를 설명하면서 다양한 세금 이슈 및 용어들을 풀어낸다. 저자는 양도세에서 중요한 4가지 개념을 명확하게 해설한다. 아마도 유튜브를 통해서 소통한 결과이리라.
양도소득세 계산시 가장 중요하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4가지 개념이 있다. 주택, 주택수, 주택 보유기간, 1세대의 개념이다. 위의 옥탑방처럼 우리가 생각하는 주택의 개념과 세법에서 인정하는 개념이 다르다. 특히 취득세와 양도세 계산할 때 인정하는 범위도 다르다. 정말 복잡한데 쉽게 설명해 준다.
1세대의 개념과 가장 확실한 절세의 방법인 세대분리의 방법을 다룬다. 그리고 1세대1주택 비과세 요건, 1주택 이상일 경우 주택수와 주택 보유기간에 따라 절세하는 방법 등 부자가 아니어도 일반인이 챙겨야 하는 세금 상식으로 가득하다. 이렇게 재미 있는 세금책은 처음이다. 물론 개인적인 취향이지만 내가 좋아하는 보라색으로 소제목들이 이루어져서 더 집중했던 것 같다.
1세대1주택 비과세 전략과 다주택자의 비과세 전략, 분양권과 입주권 비과세 전략을 실제 상담사례 중심으로 다룬다. 양도소득세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주택 보유세, 임대소득세, 주택 취득세를 설명하는데 역시 세금은 쉬운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마지막으로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부동산법인에 대한 내용을 잠깐 다룬다. 다만 분량이 너무 적어서 아쉬울 뿐이다.
전체적으로 부동산 관련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 그리고 임대소득세와 부동산 법인에 대해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단언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