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개 기업 탐방으로 알게 된 수익 내는 주식 투자의 원칙 - 방송, 유튜브, 신문, 잡지, SNS 정보에만 매달려서는 수익이 날 수 없다
호크마 지음 / 황금부엉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벌기 가장 쉬운 시대라고 한다. 하지만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을 찾기는 쉽지 않다. 요즘에는 주식과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사람보다 다른 사업 등으로 돈을 벌어 주식과 부동산으로 자산을 불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다. 나도 주식과 부동산은 돈을 버는 수단이라기보다는 종잣돈을 불리는 수단이라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주식은 부동산보다 더 어렵고 위험한 투자자산이라 생각한다. 주식을 전문적으로 공부해 보지는 않았지만 주식 투자로 많은 돈을 잃어본 경험이 있다. 부동산 투자는 사기를 당하는 것을 제외하고 원금을 통째로 날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하지만 주식 투자는 기업 개별적인 상황과 경제적인 상황 등으로 인해 원금을 전체로 날리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시중에는 주식투자에 관한 성공스토리, 주식투자전략, 거장들의 투자전략 등 다양한 책들이 범람하고 있다. 솔직히 주식 공부를 하기 위해서 어떤 책을 먼저 봐야할지에 대한 고민도 많다. 과거에는 기술적 분석에 대한 책이 인기가 많았다. 경험상 기술적 분석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다고 돈을 버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주식투자전략을 설파하는 많은 책들에 실린 내용들을 공부해야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저자에 말을 빌리면 그것은 이론 공부에 불과하다. 훌륭한 축구선수가 되려면 축구 규칙 등 다양한 이론도 잘 알고 있어야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당연하게도 실제 필드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다. 저자는 주식 투자에서는 기업 탐방이 실전이라고 말한다.



책으로 다양한 수치와 차트를 공부하고 거장들의 전략을 연구하는 것도 좋지만 이는 이론일 뿐이다. 이제는 그 이론들을 바탕으로 기업 탐방을 해야 한다. 저자는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10년 동안 뛰어난 성과를 내지 못하다 기업 탐방을 하면서부터 주식 투자에 성공하게 되었다.



저자는 기업 탐방을 하면 좋은 점들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그러나 개인 투자자들이 기업 탐방을 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들돌 할 수 있는 4가지 방법도 소개한다. 1,000개가 넘는 기업 탐방을 통해 깨닫게 된 좋은 기업을 고르는 방법과 다양한 기업 사례를 담았다.





저자는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에서 업무상 기업 탐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저자는 개인투자자들이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기업 탐방의 대안을 제시한다.



기업이 주최하는 기업설명회를 참석하는 방법이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공시 내용을 통해 찾을 수 있다. 다음은 각 회사의 주식 담당자, 즉 IR담당자와 1대 1로 통화하는 방법이 있다. 각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의 주담 전화번호를 찾아 통화해 보자.



다음은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주주총회와 수시로 개최하는 임시 주주총회에 참석하는 방법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3월에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1주만 가지고 있어도 참석할 수 있기 때문에 IR 담당자의 얼굴도 익힐 겸 참석해보면 좋을 것 같다.



마지막은 다양한 방법으로 탐방하는 것이다. 기업에 따라 개인투자자들의 탐방을 받지 않는 기업도 있지만 직접 방문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구할 수 있다. 직접 탐방을 받지 않으면 전화로 통화하면 된다. 다만 유튜브 등을 통해서만 정보를 얻으려고 하지 말고 기업과 관련된 사람들과 직접 연락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1,000개의 기업을 탐방하면서 수익을 내는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더불어 기업을 분석하고 매수하기 위한 핵심 조건 3가지의 기준을 제시한다. 기업의 IR담당자와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적정한 매도 가격을 정하는 방법은 다른 책에서 볼 수 없는 꿀팁이다.



다양한 기업의 탐방을 통해 찾아낸 수익을 내는 전략과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은 주식을 공부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신선한 시각을 제시할 거라 생각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