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는 만큼 돈 버는 부동산과 세금 - 세금을 알아야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벌 수 있다, 최신 개정 세법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가나북스 / 2022년 9월
평점 :

많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버는 방법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하는데, 번 돈을 아끼는 것에 고민은 덜 하는 것 같다. 특히 세금으로 빠져나가는 돈에 대한 생각은 더 하지 못하는 느낌이다. 세금은 일반인들에게 여전히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이다. 특히 세금 중에서도 부동산 관련 세금은 가장 어려운 분야 중 하나다.
이 책은 세무사도 아닌 저자가 세금 관련 실무와 밀접한 사례들을 통해 어려운 부동산 관련 세금을 쉽게 풀어준다. 주로 저자가 부동산 세금 강의를 하면서 쌓은 정보와 노하우를 알려준다. 세테크라 불리는 세금 절세 방법을 알아야 나의 소중한 재산을 지킬 수 있다는 신념으로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특히 부동산 세금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개정된다. 국민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위한 주택 보유기간 산정 문제,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주택임대사업자의 임대소득세, 부동산의 상속증여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을 일목요연하고 쉽게 설명한다.
나는 개인적으로 부동산 세금이 어려운 이유가 자주 개정되기 때문이라고 본다. 저자는 그 전에 세금의 용어가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처음은 세금의 기본적인 용어 설명으로 시작한다. 과세대상, 과세표준, 그리고 여러 종류의 세율을 살펴본다.
부자들의 부동산 세테크 방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취득세 중과, 보유세, 양도소득세 절세방법,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임대소득사업자, 상속증여세를 쉬운 언어로 설명한다. 저자가 강의하고 상담하면서 실전에서 얻은 실 사례를 통해 알려주기 때문에 좀더 쉽게 다가오는 것 같다.
부동산에 대해 초보인 부린이로서 가장 관심있게 본 것은 역시 나와 관련된 취득세 부분이다. 아직 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 주택을 취득할 때의 세금이 궁금했다. 거주 주택 외에 향후 추가 주택 구매시 취득세가 중과되는 경우는 나에게 도움이 많이 된다. 미리 공부하고 준비하면 세금 절세를 통한 수익률 증대를 노릴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양도소득세 계산법은 대학교 때도 많이 헷갈렸는데 저자의 절세팁을 따라가다 보니 생각보다 이해가 잘 되었다. 소득을 분산하고, 필요경비를 잘 챙기면 양도소득세 계산에 용이하다. 특히 1주택자의 경우 비과세 조항을 적극 활용하면 최고의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다.
향후 부동산 부자를 꿈꾸는 내게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부분도 유심히 체크했다. 저자가 제시하는 3단계의 중과 여부 체크리스트를 따르면 중과에 따른 손해를 줄일 수 있을 듯 하다. 중과 대상에 포함되는 주택의 종류를 미리 알고, 양도시 양도차익이 작은 주택부터 양도하고, 한시적 중과배제를 잘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절세 전략이다.
부동산 관련 세금만 다룬 책 중에 이 책만큼 쉽게 다룬 책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물론 부동산 고수들은 깊이가 조금 얕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나같은 부린이가 처음 공부하기에 너무나 쉽게 이해가 되는 책이다. 세금을 조금 아는 사람도 가볍게 읽어보면 좋을 듯 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